신한카드는 작년 10월 신세계백화점의 제휴 이후 상품 개발 과정에서 빅데이터 역량을 집중한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백화점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의 소비 패턴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고객들이 원하는 혜택으로 카드 서비스를 구성했다.
기존 백화점 제휴카드 서비스가 단순한 포인트 적립이나 쿠폰 마케팅에 의존했던 것에서 탈피해 기본 할인에 추가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형, 여행이나 출장이 잦아 항공 마일리지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층을 겨냥한 마일리지형, 별도의 연회비와 심사가 없어 발급이 용이한 체크카드 등 VIP 고객부터 일반 고객까지 전 고객층을 흡수했다.
실제 발급현황을 보면 30대 23.4%, 40대 22.4%, 20대 20.8%, 50대 19% 등 전 세대에 걸쳐 균형적이다. 백화점은 전통적으로 40~50대 고객이 많은데 비해 20~30대 고객이 약 44%를 차지해 미래 고객 확보에도 성공했다. 또한 여성 고객이 약 56%, 남성 고객이 약 44%로 성별에 관계없이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세계백화점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으로 더욱 풍요롭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신세계 신한카드 인기의 요인”이라며 “향후 신세계 신한카드만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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