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청국장 관련 특허 무려 288건이나!
상태바
청국장 관련 특허 무려 288건이나!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11.1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유의 냄새로 집에서 만들어 먹기가 쉽지 않았던 청국장이 건강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특허출원을 통해 거듭나고 있다.

   14일 특허청에 따르면 단순한 장류로 인식돼 온 청국장에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냄새 제거는 물론, 기능성과 기호성이 개선된 청국장 관련 특허출원이 2000년부터 2006년까지 7년간 모두 288건 출원됐다.

   이 가운데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전체의 80%가 출원되는 등 청국장 출원이 최근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청국장의 먹는 불편함을 없애고 상시 섭취할 수 있도록 제조한 청국장 가루나 환 등이 개발됐는가 하면 젊은 층의 입맛을 겨냥한 아이스크림과 과자, 초콜릿, 피자까지 대상을 넓혀가고 있다.

   기술 유형별로는 원료에 신규 미생물 및 기능성이 알려진 물질들을 첨가하거나 발효 공정을 개선해 청국장 고유의 냄새를 제거, 기능성 및 기호성을 향상시킨 출원이 전체의 58%를 차지했다.

   또 초콜릿, 과자, 빵,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두유 등의 간식에 청국장을 가공한 출원이 17%였으며 동충하초, 인삼 등의 한약재 등을 혼합한 뒤 청국장 분말, 환 또는 캡슐로 제조해 보존성과 취식성, 기능성을 향상한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특허출원도 14%나 차지했다.

   이 밖에 청국장을 스파게티, 피자, 자장면, 김치 등에 첨가해 기존식품의 소스 또는 양념으로 이용하는 형태의 특허출원이 7%였으며 미용용품 등에 관한 기술 4% 등 다양한 형태의 출원이 잇따르고 있다.

   출원인 별로는 개인 233건, 중소기업 43건, 연구기관 12건으로, 기업 또는 연구기관의 관심은 개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