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금융노조, 은행 점포 폐쇄조치 중단 촉구...“경영 효율성보다 노약자 등 공익 고려해야”
상태바
금융노조, 은행 점포 폐쇄조치 중단 촉구...“경영 효율성보다 노약자 등 공익 고려해야”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20.12.0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속되는 점포 폐쇄로 인해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된 노인들, 장애인들의 금융접근성이 사라질 수밖에 없다. 금융은 효율적인 경영만을 따질 것이 아니라 공익을 고려해야 한다."

국내 시중 은행들의 영업 점포 통폐합 움직임이 가속화되면서 금융노동조합이 점포 폐쇄조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금융감독원에는 강화된 점포 폐쇄 절차 가이드라인 마련을 촉구하는 요구서를 전달했다.

금융노조는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은행들의 점포 폐쇄 중단과 금융당국의 점포폐쇄 가이드라인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은 168개의 점포를 폐쇄했으며, 연말까지 80곳을 추가로 폐쇄할 예정이다. 이에 노조는 은행의 지나친 점포 폐쇄가 디지털 취약 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초래하고 장기적으로 금융노동자의 고용불안과 양질의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리라는 지적이다.
 

▲(왼쪽부터)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왼쪽부터)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날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금융소외계층의 금융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은행권은 적자를 보거나 어려움을 처한 상황이 아님에도 점포 내방 고객이 줄었다는 이유로 점포 폐쇄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금융을 이용하는 노인 소비자의 경우 젊은 고객층과 다르게 디지털 금융을 사용하는데 많은 불편을 느낀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은행들이 점포를 무차별하게 계속 없애기만 하면 어떻게 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미국과 일본의 경우 점포 폐쇄 3개월 전부터 그 영향을 분석하고 당국에 신고를 하게 된다”며 “당국의 허가제로 점포 폐쇄를 진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점포 폐쇄 여부가 이후 은행 평가에 반영이 되기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감원도 현재 진행 중인 점포 폐쇄 가이드라인을 더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한다고 약속한 바 있다”면서 “하지만 가이드라인 마련을 서둘러야 하는데 시간을 더 늦추면 이달, 다음달, 또는 그 다음 달에 얼마나 많은 점포가 없어질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박 위원장은 “은행은 수익을 내야하는 주식회사가 맞지만 수익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면서 “국가와 지역사회, 노동자와 소비자의 인프라라는 점을 고려해 금감원은 지금 즉시 강화된 은행 점포 폐쇄 가이드라인을 발표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시중은행 노조 관계자들 외에도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배진교 정의당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경영효율화 측면에서 은행들은 수익성이 없는 산간, 도서, 벽지에 있는 지점을 먼저 폐쇄할 것이며 오히려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된 노인들, 장애인들의 금융접근성이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금융은 효율적인 경영만을 따질 것이 아니라 공익을 고려해야 한다. 더 많은 점포들이 폐쇄되기 전에 금감원에서는 적절한 은행 점포 폐쇄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수 금융노조 수석부위원장 겸 SC제일은행지부 위원장.
▲김동수 금융노조 수석부위원장 겸 SC제일은행지부 위원장.
시중 은행 가운데 점포 폐쇄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외국계 은행 노조의 반발도 이어졌다.

김동수 SC제일은행 노조위원장은 “SC제일은행은 2010년도 점포망이 408개였고 올해 210개 정도 유지하고 있다”면서 “10년 사이에 50% 가까운 지점이 없어졌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점포 폐쇄 이후에는 반드시 인력 구조조정이 뒤따른다”면서 “당행의 경우 2010년 재직인원이 6500명이지만 올해 4200명으로 10년 사이에 2300명의 직원들이 거리로 내몰리고 신입 행원도 줄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외국계 은행 특성상 국내 점포를 매각하면 국내에 매각자금을 재투자해야 하지만 전액 주주배당이라는 이유로 국부유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은 은행들이 점포 폐쇄를 하기에 앞서 지금보다 훨씬 엄격한 기준을 마련하고, 외국계 은행이 국내에서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00개 이상의 점포를 유지해야 한다는 관련 법안을 입법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한진 금융노조 사무총장(오른쪽)과 김진홍 신한은행 노조위원장(가운데)이 금융감독원 은행감독국 이준수 국장(왼쪽)에게 요구서를 전달하고 있다.
▲박한진 금융노조 사무총장(오른쪽)과 김진홍 신한은행 노조위원장(가운데)이 금융감독원 은행감독국 이준수 국장(왼쪽)에게 요구서를 전달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금융노조는 금융감독원에 강화된 점포 폐쇄 절차 가이드라인 마련을 촉구하는 요구서를 전달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