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블리자드 디아블로2 접속 차단에 고객센터도 불통…유저들 "이유라도 알자" 원성
상태바
블리자드 디아블로2 접속 차단에 고객센터도 불통…유저들 "이유라도 알자" 원성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0.12.09 07:18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대표 전동진)의 디아블로2 게임이 갑작스런 접속 불가와 더불어 고객센터마저 불통되면서 애먼 소비자들의 속을 끓이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박 모(남)씨는 3년 전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3만5000원 가량을 주고 디아블로2 오리지널과 확장팩을 구매해 한동안 게임을 즐기다가 바쁜 일정 탓에 중단했다. 

오랜만에 게임을 해보고 싶어 최근 다시 설치한 뒤 배틀넷에 접속하려 했지만 '배틀넷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접속 오류가 반복됐다. 재설치를 비롯해 관리자 권한 실행, 수동패치 다운로드 후 실행,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종료, 네트워크 설정 확인 등을 모두 시도했으나 접속 불가는 여전했다.

박 씨는 "너무 답답한 나머지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봤는데 잘못된 CD키 사용, 불법 프로그램 사용 등으로 인한 IP 차단으로 접속이 불가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는 블리자드2 배틀넷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 IP 차단일 가능성이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는 블리자드2 배틀넷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 IP 차단일 가능성이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블리자드 고객센터에 전화했으나 운영시간(평일 오후 2~6시)인데도 '업무시간이 종료됐다'는 멘트만 들려올 뿐 상담사와 연결되지 않았다.

박 씨는 "CD키도 정식 구매했고 핵과 같은 불법 프로그램을 설치한 적도 없는데 고객센터 연결이 안 되는 탓에 왜 IP 차단이 됐는지 이유조차 알 수 없다"고 분개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측은 사례마다 접속불가 원인이 다르다보니 뚜렷한 답을 주기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고객센터 연결이 왜 안 되는지는 확인이 따로 필요하다고 답했다.

블리자드 관계자는 "불법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IP 차단 등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사례를 살펴봐야 한다"며 "전화 외에도 이메일이나 게시판 문의 등 여러 방식으로 고객센터에서 해결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리자드 공식 사이트에서는 박 씨와 유사한 문제를 겪는 유저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정식 구매했는데도 배틀넷 접속이 안 되고 있고 고객센터 연결도 안 될뿐더러 환불조차도 안 돼 답답하다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한 이용자는 "이제 막 구매한 게임인데 IP 차단이라고 한다. 시작도 못해봤는데 황당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문의글을 남긴지 며칠째 됐는데 답변도 없고 답답해 죽겠다"며 "고객센터 전화는 평일 업무시간인데도 업무시간이 아니라고 한다. 코로나19로 다 쉬는 것이냐"고 어이없어 했다.
 

블리자드 공식 사이트에서 유저들이 블리자드2 배틀넷 접속 불가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블리자드 공식 사이트에서 유저들이 블리자드2 배틀넷 접속 불가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이에 대해 블리자드 측은 "정확한 차단 사유는 확인이 되지 않는다"며 "차단된 IP는 자동으로 해제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경우에 따라 차단 기간은 다르다. 짧으면 며칠, 최대 15일까지 접속이 차단되므로 해제될 때까지 기다려달라"는 두루뭉술한 답변만 반복중인 상황이다. 

안타깝게도 현재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로 판단돼 IP 차단이 된 경우 이를 돕는 규정이나 법률은 없다. 유저 스스로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았음을 증빙하는 자료를 확보해 이의를 제기하는 수밖에 없다. 게임사가 자료를 제공하지 않으면 소송 외에는 방법이 딱히 없는 셈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핵과 같은 불법 프로그램으로 인한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IP 차단 등의 강력한 제재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은 제재들은 게임사 자체 운영정책에 따라 운영되므로 피해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구제받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딛긔 2021-04-20 13:49:17
지금도 블리자드나 디아 2는 아직도 안 변했습니다.
똑같아요~~!!

ㅇㅇㅇ 2020-12-15 23:38:57
나도 오랜만 며칠전 하려다 차단 했길래 문의남겼더니 유감스럽다.. 못해주겟다... 참내..

ㅇㅇ 2020-12-11 00:19:39
디2 봇안써도 방많이깨거나 하면 렐따라고 해서 겜안되는경우 많음 서버도 엄청불안하고

2020-12-10 22:26:26
디아2는 원래 한달인가? 3개월인가 접 안하면 계정 막힘 원래 그랬음

첼로 2020-12-10 21:23:27
붓을 썻거나 멀티플그램때문에 차단 된듯 한데 억울 하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