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금감원 노조 “금감원장, 교수 이론 실험장 아냐” 반대 목소리
상태바
금감원 노조 “금감원장, 교수 이론 실험장 아냐” 반대 목소리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21.05.31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금융감독원장 후보로 교수 출신 인사가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이 교수 출신 인사는 ‘자신의 생각이 정의’라는 독선에 빠지기 쉽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금융감독원지부는 31일 ‘껍데기는 가라, 교수는 가라’라는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비관료 원장 실험은 실패로 끝났다”며 “교수 출신들이 독선에 빠져 자신의 생각에 동조하는 자들을 승진시키고 파벌을 만들어 업무갈등이 심해지고 고질적인 권역별 ‘나눠먹기’가 부활했다”고 주장했다.

금감원 노조는 “정부와 청와대가 근복적으로 개혁이 필요한 분야는 과감한 외부 발탁으로 충격을 주어야 한다는 욕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교수 후보를 물색하는 것 같은데, 이는 현실을 모르는 순진한 발상”이라며 교수 출신 인사를 반대했다.

노조는 “윤 전 원장은 개혁을 앞세워 소멸시효가 완성된 키코 사건에 대해 은행에게 손해배상을 요구하고 그 과정에서 소신을 밝힌 자들에게 불이익을 줬다”며 “또한 키코에 집중하느라 사모펀드 사태를 키웠다는 국회의 질책에 ‘교통경찰이 신호위반 다 잡느냐’며 책임을 회피하니 부담이 아래로 쏟아졌다”고 밝혔다.

이어 “윤 전 원장뿐 아니라 다른 교수 출신 부원장들도 사외이사나 관변학자로부터 과분한 대접을 받다보니 독선에 빠지기 쉽다”며 “금감원을 진정으로 개혁하길 원한다면 ‘교수 출신 원장’이라는 욕심을 꺾어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내부적으로 교수 출신 원장의 막무가내식 일처리와 나눠먹기로 내부적으로 직원 사기가 땅에 떨어졌고, 대외적으로는 공공기관 지정 유예, 사모펀드 사태 뒷수습 등 어려운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세상을 책으로 배운 교수가 아닌 산전수전 다 겪은 능력있는 인사를 금감원장에 임명해달라”고 요구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