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콘센트에 꽂아놓은 충전기가 집 태울수도…‘트래킹 화재’ 주의
상태바
콘센트에 꽂아놓은 충전기가 집 태울수도…‘트래킹 화재’ 주의
  • 김승직 기자 csksj0101@csnews.co.kr
  • 승인 2021.11.1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전 중이 아니어도 콘센트에 꽂아놓은 충전기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원인이 된 사례가 나와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12일 경찰청의 'KCSI(과학수사) 매거진'에 게재된 ‘휴대전화기 충전 단자의 트래킹에 의한 화재위험’ 기고문에 따르면 그동안 휴대전화 충전기 화재는 충전 중 불완전 접촉 등에 의해 발생한 사례가 주였지만, 단자가 분리된 상태에서도 불이 나는 경우가 있다.
 

실제 올해 서대문구 한 아파트에서 멀티탭에 충전기를 꽂고 외출했다가 불이 나는 사고가 있었다. 충전기에서 나온 케이블이 소파 위에 걸쳐 있었는데, 소파와 케이블 일부가 불에 탄 것이다.

수사관들은 충전기 케이블 피복이 단자와 연결된 부분까지는 남아 있었던 반면, 단자 부위는 아예 발견되지 않은 점에 주목했다. 휴대전화가 분리된 상태이며 충전 중이 아니었다는 점, 단자 부위가 심각하게 소실된 점, 다른 발화 원인 가능성이 배제된 점으로 보아 트래킹 현상에 의한 발화로 추정됐다는 것이다.

트래킹 현상은 오염물, 소규모 방전 등으로 절연돼 있어야 할 경로에 전기가 흐르는 트랙이 생기는 것으로, 화재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기고문에서 연구자들은 “최근 충전기는 휴대전화뿐만 아니라 휴대용 조명, 음향기기, 노트북 등 다양한 포터블 기기에 활용된다”며 “편의상 어댑터 또는 컴퓨터 등 USB 포트에 삽입해 전원이 공급된 채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요즘은 여러 기기를 충전하기 위해 2개 이상의 충전기를 사용하고 '올인원' 방식으로 3가지의 주요 단자가 함께 묶인 케이블을 사용하는 사례도 많다.

연구진은 “트래킹에 의한 화재 위험을 피하려면 책상 위처럼 쉽게 오염이 발생할 수 있는 곳에 단자를 방치하지 말고, 사용하지 않는 동안은 케이블을 분리하거나 스위치를 끄는 게 안전하다”며 “오염된 단자와 발열이 의심되는 단자는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승직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