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선보인 LG 키오스크(모델명: 27KC3J)는 식음료 매장 등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도록 셀프 주문 및 결제솔루션을 탑재한 것이다. 한국을 시작으로 연내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가장 먼저 출시하는 한국에서는 무인솔루션 전문업체 한국전자금융㈜의 키오스크 전용 UX에 LG전자 자체 디자인을 더해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자환경을 구현했다. LG전자는 금융인프라기업인 나이스(NICE)그룹과 협업하며 LG 키오스크의 국내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 키오스크는 27형(대각선 길이 약 68센티미터) 터치스크린을 탑재했다. 통상 매장에 설치되는 셀프 주문 키오스크가 22형 혹은 24형 화면을 탑재하는 점을 감안하면 큰 화면이 시인성을 높여주고 시원한 느낌을 준다.

LG 키오스크는 IC/MST 방식 카드리더기, 영수증프린터, QR/바코드스캐너 등을 두루 탑재해 다양한 결제방식을 지원한다. 고객은 필요에 따라 NFC 결제나 음성메뉴 안내용 키패드와 같은 추가 기능도 선택할 수 있다.
외관의 카밍베이지 색상은 매장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며 고급감을 더한다. 고객은 매장 환경에 맞춰 전용 스탠드 액세서리와 결합해 설치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임베디드 전용 운영체제 윈도우10 IoT(Windows 10 IoT Enterprise)를 탑재, 별도 PC 연결 없이도 작동이 가능하다. 판매정보관리시스템(POS), 주문화면시스템(KDS) 등 매장 주변기기와 간편하게 연동하며, 다양한 키오스크 전용 소프트웨어를 폭넓게 지원하는 것도 장점이다.

키오스크는 셀프 주문, 금융서비스, 티켓팅 등을 포함한 셀프 무인화 기기를 말한다. 키오스크는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업무 효율을 크게 개선하고 있다. 또한 최근 코로나 비대면 트렌드와도 발맞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KITA)가 지난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키오스크 기기의 세계 시장 규모는 지난 2020년 176.3억 달러(한화 약 21조 원)에서 오는 2027년 339.9억 달러(한화 약 4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셀프 주문 키오스크는 연평균 12.2% 성장하며 가장 빠르게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 ID사업부장 백기문 전무는 “급변하는 비즈니스 현장의 수요에 맞춰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강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