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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진 금감원장 "금감원,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새로운 조직으로 재탄생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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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진 금감원장 "금감원,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새로운 조직으로 재탄생할 것"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5.09.29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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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감독원이 조직 운영, 인사, 업무절차 등을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 완전히 새로운 조직으로 재탄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장은 29일 오후 금감원 본원에서 전 임직원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결의대회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소비자보호 중심의 개편을 예고했다. 

그는 "지난 25일 금융소비자보호원 신설은 9월 정부 조직개편에 담지 않기로 결정됐으나 우리 국민께서 금감원에 보낸 준엄한 명령과 신호가 무엇인지 그 핵심을 냉철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관행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조직문화 등을 과감히 폐기함으로써 금감원이 정말 바뀌고 있구나라고 국민 누구나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과감한 쇄신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날 행사에서 이 원장과 임직원들은 ▲최종 목표가 금융소비자보호이고 ▲더 큰 시야에서 전체 금융소비자의 이익을 수호해야하며 ▲부여된 권한은 전체 금융소비자의 이익을 위해서만 활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담은 선서문을 낭독하고 결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 운영 및 금융소비자보호 중심의 전면적인 조직개편 결과 등을 바탕으로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성과와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공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 9월 출범한 사전예방적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T/F를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으로 확대 개편하여 ‘상품제조·설계·심사·판매 단계’ 등 금융상품의 생애주기별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방안과 함께 광고·개인정보보호·금융소비자의 선택권 강화 등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발굴·개선할 예정이다. 

또 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각 권역 본부는 ‘민원·분쟁–상품심사–감독·검사’ 등을 동일 임원 책임하에 원스톱으로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도록 조직개편을 추진하는 한편, 불법사금융·보이스피싱·보험사기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종합적·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력·조직을 보강한 민생범죄대응총괄단도 가동한다.

이 외에도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에 대한 객관적 외부시각을 반영하기 위해 원장 직속으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해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중요 제도개선, 검사 사항 등을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철저히 검토할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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