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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예진-최강희, 주류-비주류 배우의 명과 암 http://$domain
[마이데일리 = 최나영 기자] 주류와 비주류 배우는 각자의 장점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해나간다. http://$domain
그 경계는 모호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주류와 비주류를 나누는 데는 '흥행'(시청률)과 '연기 스타일'이라는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스타성과 선호도 면에서 강한 주류 배우들은 자연스럽게 흥행 신화에 다가가며 존재감이 큰 덕에 다양한 역할에 대해 수월한 도전을 펼친다. http://$domain
반면 비주류 배우는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 속에 남들이 쉽게 흉내낼 수 없는 연기 스타일을 지니고 있기에 전국민적 사랑을 받거나 두꺼운 팬층을 이루기 보다는 마니아를 양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모습으로 연예계에서 입지를 다지는 부류인 비주류 배우들은 자신들의 영역을 지엽적인 공간에 머무르지 않게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대표적인 주류, 비주류 여배우 두 명이 브라운관을 통해 시청자들을 만났고, 이들은 각자 주류, 비주류 배우로서의 명암을 여실히 드러냈다.
손예진 http://$domain
2년만에 당당히 황금시간 월화극 원톱 여주인공을 따낸 주류 손예진의 성적은 ‘부진’이었다. 현재 연예계를 이끄는 주류 여배우들 중 한 명인 그녀가 초라한 성적을 기록했다는 것은 다소 놀랍다.
스타성과 연기력을 겸비한 스타로 손꼽히는 손예진은 MBC '스포트라이트'에서 사회부 기자로 출연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방송 전부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지만,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얻는 데는 실패했다. http://$domain
당초 의도치 않게 '손예진의 떡진 머리를 볼 수 있다'는 차원에서 홍보가 되기도 했던 '스포트라이트'는 하지만 질끈 묶은 머리, 연한 화장기 얼굴의 그녀를 보여주는 것에 그치며 역시 의도치 않게 실망감을 안겼다. http://$domain
물론 '연기 잘 하는' 배우인 손예진의 연기는 수준급이었다. 하지만 문제는 손예진이 다양한 스펙트럼을 지닌 주류 배우라는 사실. 드라마 '맛있는 청혼'에서부터 '여름 향기', 영화 '클래식', '외출', '연애소설', '첫사랑 사수 궐기 대회', '작업의 정석', '무방비도시' 등 많은 출연작들을 남기며 쉴새 없이 달려온 손예진은 이미 관객들에게 자신이 '가능성 있는 배우'란 사실을 충분히 인식시켰다. http://$domain
하지만 '스포트라이트'에서 그녀는 약했다. 변신 자체가 약했다기 보다는 2006년 방송된 SBS '연애시대'에서 만큼의 진정성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특종을 잡기 위해 생명의 위협도 감수하는 사건을 파헤치는 대범함, 외압에도 굴복하지 않는 당당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곳곳에서 발견되는 인간미를 갖춘 서우진은 매력적이었지만, 그것을 담아내는 손예진은 그런 서우진보다 더욱 많은 것을 가진 배우였기에 특별해 보이지 않았다. 물론 어설프고 산만한 대본과 연출의 문제도 있다.
허나 기본적으로 관객이나 시청자들은 손예진에게 거는 기대치가 높았다. 이는 재능 많은 주류 배우가 가진 숙명적인 짐이기도 하다. http://$domain
최강희
최강희는 대표적인 비주류 배우 중 한 명이다. 진부한 말이지만 '4차원'이라는 표현은 그녀를 적절히 설명해준다. 뭔가 생각에 잠긴 듯 엉뚱한 표정, 조용하지만 사람의 관심을 끄는 말투, 알 수 없는 말들을 내뱉거나 끄적거리는 행동 등 다소 독특하게 보일 수도 있는 정신세계를 가진 실제 모습이 연기로 그대로 투영된다. 즉 캐릭터에 자신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연기에 녹여낸다. http://$domain
최강희는 드라마 '단팥빵', '이별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술의 나라', 영화 '여고괴담', '와니와 준하', '달콤 살벌한 연인', '내 사랑' 등 많은 작품에 출연했지만 흥행이나 시청률을 담보하는 스타는 아니다. 그녀의 연기스타일은 호불호가 나뉘기 때문이다. 대체로 주인공을 연기하나 비중 면에서는 원톱이라고 할 만한 것은 없다. 비주류인 그녀가 작품 하나를 이끌어간다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이기도 한다.
이런 최강희의 비주류적 장점은 SBS 프리미엄드라마 '달콤한 나의 도시'에서 극대화되고 있다. '달콤한 나의 도시'는 월화극이나 수목극보다 비중이 적인 금요드라마이고 최강희가 맡은 오은수 역 자체도 여주인공이기는 하나 원톱이라고는 할 수는 없다. 제목처럼 달콤한 도시의 삶을 담아내는 데에는 최강희 외에도 많은 조력자들이 필요하다. 지현우, 이선균, 진재영, 문정희 등은 그녀의 주변자이지만, 최강희보다 비중이 많이 낮다고는 할 수 없다. http://$domain
기본적으로 시청자들과 관객들은 최강희에게 바라거나 예상하는 것이 있다. 어떤 연기를 해도 관통하는 하나의 큰 줄기가 있다는 것으로 그것은 장점이자 한계이자 수 있는데, ‘달콤한 나의 도시’는 다행히 한계점에서 최강희의 이런 매력을 십분 살린다. 사람들이 예상하는 최강희를 넘고 31살 노처녀라는 그녀와 다소 어울리지 않는 설정으로 조금 더 나아갔기 때문이다. 최강희가 말그대로 그저 4차원소녀 같던 영화 '내 사랑'에서보다 현실과 동화를 오가는 듯한 삶을 사는 '달콤한 나의 도시'에서 더욱 뜨거운 반응을 얻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http://$domain
기본적으로 비주류 배우인 최강희에게는 관객이나 시청자들의 기대치가 높지 않다. 하지만 그렇기에 조금의 변신이 크게 다가온다. 그리고 이는 배우로서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http://$do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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