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옥션의 해킹 피해규모가 1천만명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해킹 피해자들은 명의도용 피해소송 카페에 가입, 본격적인 소송단계에 돌입하고 있고 1차로 제기된 손해배상청구소송 총 청구금액은 4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해킹사건이 사상 최대 규모로 드러남에 따라 2차 피해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피해자 중 90%가 넘는 900만명 상당의 피해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아이디,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에 국한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관련 업계와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 2월초 옥션에서 발생한 해킹사건에 따른 피해규모는 전체 1천800만명 회원 중 60%에 해당하는 1081만명으로 확인됐다.
비밀번호와 신용카드정보 등 민감한 금융정보는 유출대상에 포함되지 않았고, 80여만명의 피해는 이름과 아이디 등 부분적 정보만 유출됐다는게 옥션측의 설명이다.
옥션 박주만 사장은 “해킹범죄에 의한 옥션의 개인정보 유출로 회원님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 며 “이번 조치는 해킹 징후를 발견한 직후, 대외 공개시 약속드린 바 있는 추가 사실에 대한 즉각적인 확인 및 고객 피해 예방 조치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보안업계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와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유출은 이미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명의도용 피해를 더욱 키울 소지가 있다며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이를 악용한 스팸메일과 메시지 등의 범람도 고민거리다.
특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나머지 100만명 상당의 피해 내역에는 거래정보와 환불정보가 포함됐다는 점이다.
http://cafe.daum.net/sorisem001/PCuv/556 에서 옥션 고객센터의 고객대응업무처리를 확인해보세요. 2008년 3월24일 딸에게 전자사전을 구입해 주었는데 문제가 발생하여 해명을 요구하였으나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저가 왜 이렇게 분개하는지를 확인하시고 옥션의 소비자에 대한 업무처리 수준을 확인하시고 제품을 구매할때 주의할 점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이건은 환불이나 금전적인 요구가 아닌 사랑하는 중3의 딸에 대한 아빠의 믿음으로 진행하는 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