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짱 장애인 수영선수 김지은이 인터넷에서 뜨거운 화제를 몰고 오면서 김지은이 앓고 있는 뇌병 변 장애가 어떤 병인지에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뇌병변 장애는 외부 신체기능 장애의 일종이다. 뇌의 기질적 손상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보행 또는 일상생활동작 등이 제약을 받아 크게 불편해진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후나 태어날 때 미성숙한 뇌에 발생된 손상 또는 병변으로 신체의 운동과 자세에 어려움이 생긴 상태다. 일반적으로 자세가 이상하고, 운동발달 단계가 일반아동들 보다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뇌성마비(cerebral palsy: CP), 뇌졸중(중풍), 외 상성 뇌손상(traumatic brain injury : TBI) 등이 이에 속한다.
뇌병 변 장애의 판정은 주된 증상인 마비의 정도와 범위, 불수의 운동의 유무 등으로 가린다.
팔 ,다리의 기능저하로 인한 앉기, 서기, 걷기 등의 이동능력(보행상 장애정도) 그리고 일상생활 활동의 수행능력, 그외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시각 장애나 청각장애, 언어장애나 지체장애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또 근육의 긴장에 있어서 긴장되는 정도가 정상보다 매우 떨어지고 반사작용이 이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뇌 병변 장애는 빨리 발견하고 운동장애를 줄이면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면 일상생활을 하거나 사회적응력, 정서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