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쇠고기 해법, '민간주도 3단계' 가닥
서울 -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문제의 해법을 민간주도의 3단계 과정을 밟아 처리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현실적으로 어려운 재협상을 접고 세계무역기구(WTO) 등 국제통상규범에 어긋나지 않도록 민간업체가 주도하는 방식에서 해법을 찾기로 한 것이다.
●…한나라당 새정부 출범후 첫 재보선 참패
서울 -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처음 실시된 6.4 재.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참패했다. 새 정부 출범 100일에 즈음해 전국 52개 선거구에서 치러진 이번 재보선에서 한나라당은 공천자를 낸 기초단체장 선거구 6곳 가운데 경북 청도 1곳에서만 승리를 거둔 반면 민주당은 기초단체장 선거구 9곳 가운데 3곳에서 당선자를 내 선전했고, 무소속 후보는 5곳에서 승리하면서 돌풍을 일으켰다.
●…강대표, 버시바우 美대사 면담
서울 -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7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한 한국민의 우려를 전달할 예정이다.
강 대표는 버시바우 대사에게 30개월 이상 쇠고기의 수입을 제한하는 내용의 정부 방침을 설명한 뒤 미국 정부의 협조와 지원을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선 고소.고발 취하
서울 - 한나라당은 5일 BBK 사건을 포함한 대선과 관련된 고소.고발 취하 방침을 밝히면서 통합민주당에 협의를 요청했다. 강재섭 대표는 이날 최고위회의에서 "지난번 대선 때 있었던 여야간 고소.고발 사건들은 우리 한나라당이 오늘부로 고소를 취하하고, 원내대표가 상대방 대표와 협의해서 정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18대 국회 정상개원 무산
서울 - 쇠고기 협상을 둘러싼 여야간 대치로 18대 국회의 정상적인 개원이 사실상 무산됐다. 여야는 5일 18대 국회 개원식을 겸한 첫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하고 이명박 대통령의 연설을 들을 예정이었으나 통합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 3당이 한미쇠고기 재협상 선언 때까지 개원을 무기 연기하기로 하고, 한나라당도 야당이 참석하지 않는 단독 개원은 하지 않겠다고 밝혀 이날 개원식은 열리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오늘부터 72시간 연속 촛불집회…긴장고조
서울 -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촛불 시위가 5일 오후 7시부터 서울광장에서 72시간 연속으로 열린다. 특히 6일 현충일과 주말.휴일을 맞아 많은 시민들이 집회에 참석한 뒤 거리시위에 나설 것으로 예상돼 이를 막는 경찰과의 충돌도 우려된다.
●…50대男 서울광장서 분신 기도
서울 - 50대 남성이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분신 자살을 기도, 중상을 입어 치료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남성이 최근 일자리를 구하지 못했고 재개발 이주비도 받지 못하는 등 생활고에 시달려 왔으며 보름전부터 촛불문화제에 참가해왔다는 가족의 말을 근거로 분신 배경과 경위 등을 조사중이다.
●…공정위 "인텔 자사제품 강요"..과징금 260억
서울 - 세계 최대의 컴퓨터 중앙처리장치 업체인 미국 인텔이 한국 PC제조업체들에 경쟁사 제품을 못쓰도록 하며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260억원의 과징금을 물게 됐다. 이번 제재는 인텔의 독과점 논란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인텔을 조사 중인 유럽연합과 미국 경쟁당국의 조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공기업 비리' 석유ㆍ석탄公 직원 영장
서울 - 한국석유공사의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5일 해외 유전개발 사업을 담당해 온 공사 신모 과장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신씨는 해외 유전개발 사업과 관련해 2005년∼2006년께 유전개발자금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오바마 미네소타州서 승리선언..본선 출정식
세인트폴 < 美미네소타주 > - 민주당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이 3일 저녁 미네소타주 세인트폴에서 가진 집회는 민주당 경선 승리 선언식과 더불어 오는 11월 본선 승리를 향한 사실상의 출정식이었다. 오바마는 이날 마지막 프라이머리(예비선거)였던 몬태나주와 사우스 다코타주에서 선전한 것은 물론 당연직인 `슈퍼대의원'들로부터 `쓰나미 지지선언'을 이끌어내 매직넘버(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되기 위해 필요한 대의원수 2천118명)를 넘긴 데 고무된 듯 자신있게 자신이 민주당의 대선후보임을 선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