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대표 이형근·박한우) 신형 K5가 15일 공식 출시했다. K5는 2010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140만 대 이상 판매되는 기아차의 볼륨모델이다.
'2개의 얼굴, 5개의 심장'을 콘셉트로 출시한 신형 K5는 디자인과 파워트레인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동급 최고수준의 안전성과 주행성능 및 최첨단 편의사양 등을 갖췄다.
신형 K5는 기아차가 '진화한 디자인과 상품성의 어드밴스드 스포티 세단'을 콘셉으로 프로젝트명 'JF'로 개발에 착수해 45개월 간 총 4천900억 원을 투입해 완성시킨 야심작이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국내 모델 중 유일하게 '2개의 얼굴'이란 콘셉트를 바탕으로 차량 디자인을 달리해 'K5 MX(MODERN EXTREME)'와 'K5 SX(SPORTY EXTREME)'의 2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반면 K5 SX모델은 헤드램프와 연결감을 강조하면서 입체적 볼륨감을 살린 라디에이터그릴, 가로형 대형 인테이크홀과 무광크롬으로 강조한 삼각형 모양의 에어커튼을 통해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모습을 나타냈다.
실내 디자인은 ▲수평형 디자인으로 간결함과 안정된 느낌의 실내공간 ▲사용자의 조작 편의성을 높인 스티어링 휠과 각종 버튼류 ▲제원 증대와 최적의 배치를 통한 내부 공간 활용성 증대 ▲실내 소재 개선을 통한 고급스러운 감성 등을 중점적으로 갖췄다.
전장 4,855mm, 전폭 1,860mm, 전고 1,465mm의 차체 크기로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했으며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기존 2,795mm에서 2,805mm 10mm가 늘어났고 전고 역시 10mm 늘어나 탑승객에게 넓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한다.
파워트레인은 ▲누우 2.0 CVVL 가솔린 ▲U2 1.7 디젤 ▲감마 1.6 GDi 가솔린 터보 ▲세타Ⅱ 2.0 가솔린 터보 ▲누우 2.0 LPi 등 총 5개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누우 2.0 CVVL 엔진은 최고출력 168마력, 최대토크 20.5kg·m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12.6km/ℓ의 공인연비를 갖췄고 1.7 디젤 모델도 7단 DCT를 탑재해 유로 6 기준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복합연비 16.8km/ℓ로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를 달성했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을 기존 21% 대비 2.4배 향상된 51%로 확대 적용했으며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확대 적용해 차량의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끌어올렸다.
이 외에도 7에어백 적용, 급제동, 급선회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후진 주차시 경보음을 통해 사고를 방지해 주는 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기본적용,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의 다양한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그 밖에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워크인 스위치 등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해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기아차 측은 3주 간 약 8천500대 가량 사전예약이 들어간 상태이고 가솔린이 40%, 디젤과 1.6 터보가 각각 15%와 10%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주 타겟은 30~40대 위주이지만 스포티한 주행감성을 원하는 20대 역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기아차 측은 기대하고 있다.
박한우 사장은 "기아차의 혁신과 디자인의 상징이 바로 K5였고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 발전시킨 한국 중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이자 완성이다"라며 "기아차는 신형 K5를 통해 국내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 번 강렬한 인상을 보여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격은 주력 모델인 2.0 가솔린은 2천245만 원~2천870만 원, 1.7 디젤은 2천480만 원~ 2천920만 원이다. 또한 1.6 터보 모델은 럭셔리 2천530만 원~ 2천830만 원, 2.0 터보 모델은 3천125만 원, 2.0 LPI 모델은 1천860만 원~ 2천375만 원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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