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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사 구조조정 중간점검②] 대우조선, 감원은 '일사천리' 자산매각은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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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사 구조조정 중간점검②] 대우조선, 감원은 '일사천리' 자산매각은 '부진'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6.04.29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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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지난 26일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를 개최하면서 조선, 해운 2개 업종에 구조조정 노력을 집중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현재 각 조선사별로 자구계획 이행, 선종특화, 다운사이징 등 정상화 추진하고 있지만 수주급감으로 경영여건은 계속 나빠지고 있다. 정부와 채권단의 산업 구조조정 1차 타겟이 되고 있는 조선업계 구조조정 상황을 긴급 점검한다. [편집자 주]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진행사항.JPG


정부입장에서 대우조선해양(대표 정성립)은 조선업계 구조조정의 핵심이자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따라서 다른 업체에 비해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문제를 정부가 매우 세밀하게 들여다 보고 있다.

지금까지 구조조정 진행 상황을 보면 대우조선해양은 작년에 마련된 자산매각, 인력감축, 경영효율화 등 정상화방안을 계획대로 이행 중이다. 다만 인력 감축 및 급여체계 개편, 비용절감 등을 통한 원가구조 개선작업을 벌이고 있는 반면, 부동산 등 자산매각은 부진하다는 평가다.

3월 말 기준 직원 수는 1만2천819명으로 지난해초에 비해 709명이 회사를 떠났다. 올해 말까지 780명을 감축하기로 한 당초 목표를 거의 채운 상태다. 급여체계의 경우 직종과 연계한 급여 체계 및 성과에 기반한 보상체계를 구축했다.

원가구조 개선의 경우 총예정원가 절감 및 생산성 극대화를 통해 연간 3천억 원 이상의 수익성 개선을 추진했다. 조달처를 다변화 시키고 단계계약을 일괄 점검하면서 조달원가를 절감했고, 협력업체에 대한 확정도급제를 도입하면서 외주비를 절감했다. 비핵심업무 외주화 및 유사기능을 제거함으로써 고정비도 절감했다.

또 비능률적인 직영, 외주인력 채용을 최소화하고, 적기 발주 및 설계오류 최소화를 통한 공정 효율화를 추진하며 원가구조를 개선했다. 정부는 원가구조 개선작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분기별로 평가할 계획이다.

자산매각의 경우 투자주식 매각 등은 계획대로 완료됐지만 서울 본사(1천630억 원), 마곡부지(2천8억 원) 등 부동산 매각이 부진한 형편이다. 경매 시장에 나온 부동산 매물이 워낙 많은 상태인 데다, 불황으로 제 가격에 살 수 있는 인수자를 찾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회사의 영업 및 유동성 상황에 따라 채권단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유동성 확보를 위해 산업은행 2조1천억 원, 수출입은행 1조1천억 원 등 3조2천억 원의 자금이 투입됐다. 유상증자를 통해 4천억 원의 자본확충이 이뤄졌다.  RG(선수금 환급보증)는 연간 50억 달러 발급 계획이었으나 신규수주 부진으로 11억 달러만 발급했다.

앞으로의 구조조정은 정부의 입김이 클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조선업 구조조정과 관련 대기업 조선사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황에 우선 집중하겠단 계획이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당초 계획대비 추가인력 감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인력의 경우 이미 채권단 주도로 지난해 709명을 줄였지만 올해부터 오는 2019년까지 2천300여 명을 추가로 감축할 예정이다. 직영인력은 올해 1만2천748명에서 2018년 1만1천466명으로, 2019년엔 1만697명으로 단계적으로 축소해 나간다. 또 급여체계 개편, 비용 절감 등 추가 자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오는 5월 말까지 경영상황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하여 상황별로 인력, 임금, 설비, 생산성 등 전반적인 대응방안(contingency plan)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업계 공동의 컨설팅 결과가 키를 쥐고 있다. 이 때 나온 세부사항에 따라 구체적 구조조정 계획이 수립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을 합병할 계획이 없다. 대형 업체의 통합 등 조선산업 개편을 위한 많은 논의와 제안들이 제기되고 있으나, 정부와 채권단이 구체적인 방안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 특히 소유주가 있는 대형사를 상대로 기업간 자율이 아닌 정부 주도로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간 통폐합 등 소위 'Big Deal'을 추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거니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라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하지만 소문은 무성하다. 최근에는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분야별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매각한다는 설과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한진중공업의 방산(잠수함·군함) 분야를 합쳐 방산 전문 조선소를 출범하는 시나리오도 돌고 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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