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이 2016년 1분기 K-IFRS 연결재무제표 기준(잠정)으로 매출 1조 2천248억 원, 영업이익 566억 원을 기록하며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또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천516억 원이 늘어난 848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재무구조 역시 뚜렷하게 개선되어 2016년 1분기 별도기준 부채비율을 145.6%까지 개선됐다. 연결기준은 2015년 말 207%에서 2016년 1분기 말 189.9%까지 낮아졌다.
수익성과 재무구조가 개선되면서 이자보상배율은 2015년 1.27배에서 2016년 1분기 1.87배로 높아졌다.
동국제강은 2016년 1분기 계절적인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주력 제품인 철근과 냉연의 판매 가격 상승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다. 또한 끊임없는 비용절감과 함께 럭스틸, 코일철근 등 신제품 마케팅을 강화한 것도 주효했다. 지난해 선제적 구조조정에 성공하면서 냉연, 철근, 후판, 형강 등 수익성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이 수익성 개선의 기초가 됐다.
동국제강은 올해 2분기 안에 브라질 CSP 제철소를 가동할 예정이며, CSP제철소에서 후판용 소재(슬래브)의 직접 조달로 후판 사업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게 될 예정이다.
또한 올해 3분기에 완료되는 부산공장의 프리미엄 컬러강판 생산 라인 증설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을 늘려나가는 등 동국제강은 핵심 역량을 꾸준히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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