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G마켓·옥션, '에어컨 클린 판매' 제도 도입…'기본 설치비' 없앤다
상태바
G마켓·옥션, '에어컨 클린 판매' 제도 도입…'기본 설치비' 없앤다
  • 조지윤 기자 jujunn@csnews.co.kr
  • 승인 2016.05.0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마켓과 옥션이 에어컨 가격에 추가되던 '기본 설치비'를 없애겠다고 9일 밝혔다.

G마켓·옥션은 '에어컨 클린 판매' 제도 도입을 통해 에어컨 온라인 구매 환경을 개선한다며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이베이코리아_에어컨 클린 판매.jpg
에어컨의 경우 예상치 못한 추가비용이 발생하면서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 분쟁이 빈번히 발생해왔다. 특히 판매자가 최저가 선점을 위해 상품 가격을 과소 책정하고, 부족 분을 현장에서 설치비 명목으로 과도하게 요구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제도 도입으로 G마켓과 옥션은 에어컨 설치 환경과 배송 지역마다 제각각이던 설치비 및 배송비에 대해 통일된 기준을 마련해 각 상품 설명마다 설치비 등 각종 비용에 대해 명확히 표기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가격 정보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에어컨 가격에 관행적으로 추가되던 기본 설치비를 아예 없애고, 상이한 옵션가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하나의 페이지에는 하나의 상품만 담기로 했다. 이는 온라인을 통한 에어컨 구매 시 발생할 수 있는 폐해를 개선하고 믿을 수 있는 온라인 유통환경을 만들겠다는 취지에서 비롯됐다.

G마켓은 에어컨 판매자의 관리감독도 강화한다. 에어컨 카테고리에 한해 상품 등록 권환을 별도 부여하고 회사가 인증한 판매자만 에어컨을 취급할 수 있도록 했다. 상품 등록 및 판매 방식을 명시한 가이드라인을 따르게 해 이를 지키지 않는 판매자에게는 상품 삭제, 상품 등록 권환 횟수 제한 등 제재를 가할 방침이다.

G마켓은 가정용 에어컨을 대상으로 지난달 26일부터 '에어컨 클린 판매' 제도를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옥션은 오는 31일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