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기업은행 · 농협은행 체크카드 재발급 수수료 부과...6개은행 무료
상태바
기업은행 · 농협은행 체크카드 재발급 수수료 부과...6개은행 무료
  • 김문수 기자 ejw0202@csnews.co.kr
  • 승인 2016.05.20 08:3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은행이 분실 등의 이유로 체크카드를 재발급할 때 비용을 부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8개 시중은행을 조사한 결과 IBK기업은행과 NH농협은행 2곳만 체크카드 재발급시 고객들에게 비용을 부과하고 있다. 특히 기업은행의 재발급 수수료는 2천 원으로 크게 비쌌다.
51.jpg
또 카드 훼손의 경우 '카드불량'은 수수료 면제지만 '회원의 관리 부주의로 인한 훼손'은 2천 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채널별로도 수수료를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 체크카드 재발급 신청은 영업점 창구방문, 고객 콜센터, 인터넷뱅킹 등 3가지 방법으로 이용가능한데 인터넷뱅킹 재발급 신청시에는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다.
12.jpg

기업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방식인 인터넷뱅킹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 영업점 업무 및 경비 절감 차원에서 수수료가 면제된다”고 설명했다.

농협은행의 경우 재발급시 체크카드에 현금입출금 기능을 추가할 경우 1천 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영업점 창구나 콜센터에서 결제 기능만 있는 체크카드를 발급하면 무료고, 현금입출금 기능을 추가하면 수수료를 징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나머지 6개 은행은 체크카드 재발급 비용을 부과하지 않고 있다.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비용 부담을 주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금입출금 기능이 가능한 IC카드를 재발급 해줄 때는 대부분의 은행들이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현금직불카드를 발급하는 사례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비용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씨티은행의 경우 IC카드를 따로 발급하지 않고 있다.

한편 통장 재발급의 경우 대포통장 근절정책 등으로 재발급 요청시 2천원의 수수료 부과와 더불어 추가 증빙자료를 요청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문수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짜증 2016-07-05 09:54:13
농협은행원 미칀 체크카드 재발급 수수료있다고 말을해야지 체크카드 유효기간지났다고 바꾸셔야겠다고 지가먼저 말해서 바꿨는데 수수료쳐받음 장난하나 수수료있었으면 안바꿨거든!!!!!천원인데도 미리 말안하고 지맘대로바꿔서 기분진짜 더럽다 내가 농협쓰나봐라

holo 2016-05-21 15:06:36
씨티은행 오프라인 발급시 5만원
온라인 무인 발급시 25.000원 인데 무슨 소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