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씨유)가 최근 3년간 HMR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2014년 10%, 2015년 31%, 2016년 97%의 매출 신장율을 보이며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HMR 시장의 성장은 반조리 식품인 HMR을 활용해 식사를 준비하는 이들이 늘고 1인 가구가 주요 인구 계층으로 자리 잡은 요인이 크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 비율은 2000년 15.5%에서 지난해 27.1%까지 증가해 전통적인 4인 가구 비율을 앞질렀으며, 2020년에는 29.6%까지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따라 편의점 업계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HMR 시장 잡기에 나섰다.
CU가 지난 5월에 출시한 ‘HEYROO 미역국밥’, ‘HEYROO 사골국밥’은 비교적 국밥류 매출이 낮은 계절인 지난 8월 기준 29.3%, 35.2% 신장했다.
지난 22일에는 따뜻한 국물이 생각나는 추동절기를 맞아 ‘HEYROO 육개장국밥(380g)’을 추가로 선보였다.
‘HEYROO 육개장국밥’은 흰 쌀밥과 얼큰칼칼한 육개장을 같이 담은 상품이다.
사골과 양지 액기스를 베이스로 만들어 진하고 고소한 육개장 국물에 쇠고기와 고사리, 숙주, 파를 듬뿍 넣어 끓여낸 전통 육개장을 담았다고 한다. 국과 함께 즐길 수 있는 100% 국내산 햅쌀밥이 함께 들어있어 1분 30초의 렌지업으로 갓 끓여낸 전문점 수준의 육개장 국밥을 맛볼 수 있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BGF리테일 건강식품팀 조준형 MD(상품기획자)는 “대용량 냉동식품 위주인 마트에 비해 편의점의 경우 1인 가구에 최적화된 소량 패키지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간편식의 수요가 많아지는 시기에 맞춰 가성비 높은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HMR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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