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보험 비교 사이트 산출 보험료 그대로 믿었다간
상태바
보험 비교 사이트 산출 보험료 그대로 믿었다간
'유사 담보' 기준이라 금액 천차만별...상세 내역 챙겨야
  • 정다혜 기자 apple1503@csnews.co.kr
  • 승인 2016.10.07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병장수시대로 노후 대비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각종 보험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 여러 상품의 보험료를 한꺼번에 살펴보기 위해 비교 사이트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 비교 결과를  그대로 믿었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천차만별인 보험료의 산출 기준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현재 금융 상품 관련해 소비자들이 비교적 신뢰를 갖고 내용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곳은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 공시실과 지난해 11월 오픈한 보험다모아 사이트다.

손해보험협회 공시실을 통해 간병보험 상품(40세, 100세만기, 20년납 기준)의 보험료를 비교한 결과 최저 5천 원에서 최고 3만6천 원으로 무려 3만1천 원의 금액차가 났다.

이처럼 보험료 차이가 큰 이유는 협회 홈페이지 및 보험다모아 등 상품 비교 시 동일 담보가 아닌 '유사 담보 사이에서 평균보험료 대비'로 보험료가 산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입연령과 만기일자, 납부기간의 기본 정보가 아닌 상세 담보 내용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 봐야 한다.

간병보험은 노인성질환으로 간병이 필요한 경우 일시납으로 주는 '간병비'와 매년 연금형태로 지급하는 '간병연금'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같은 기준이라도 여성의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다. 이는 통계적으로 남녀의 생존 기간이 10년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반대로 상해담보의 경우에는 남성의 보험료가 높은 편이다.

p_1006_2.jpg

간병보험 3개 상품 비교, 실제 담보 내용 달라

손보협회 공시실 상품비교항목을 통해 '유사 담보'로 11개 손보사 간병보험을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높게 나타난 곳은 현대해상이다.

하지만 3개 상품을 비교해본 결과 기본담보는 모두 달랐다.

현대해상 (무)든든한100세간병보험(Hi1601)의 보험료는 40세 남자는 3만6천409원, 여자는 3만8천723원 수준이다. 담보내용은 장기요양 및 80%이상 상해 ‧ 질병후유장해 기본 보장이다.

p_1006_1.jpg

40세 남자 보험료는 1만9천990원, 여자 2만620원 수준인 동부화재의 기본담보는 신장기간간병요양진단비를 보장받는 조건이다.

10개 손보사 간병보험 가운데 가장 저렴한 상품은 AIG손해보험 (무)참쉬운간병보험1601이다.

이 상품은 입원플랜 기본계약 (갱신형)골절진단의료비용, (갱신형)화상진단의료비용으로 가입시 40세 남녀 보험료는 5천30원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보험료는 사업비와 담보에 따라 차이가 있다. 동일 담보를 놓고 비교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 가입시 담보 내용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손보협회 공시실에 올라온 상품명을 클릭하면 해당 보험사의 홈페이지로 이동되며 세부 담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다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