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행장 윤종규), 광주(행장 김한), 전북은행(행장 임용택)이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자동화 시스템'이란 소비자가 입출금계좌를 모바일에서 개설할 때 은행은 비대면 실명확인을 위해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신분증 스캔 전용앱을 통해 제출 받아, 발급기관에 등록된 사진을 비교해 신분증의 진위여부를 객관적으로 판별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해당 시스템으로 은행거래시 신분증 위·변조범을 즉각적으로 잡을 수 있게 됐다. 또 직원이 수기로 확인하는 대기시간 없어져 고객 거래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주말 휴일 관계없이 24시간 365일 계좌개설이 가능하게 됐다.
특히,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해당 시스템으로 은행거래시 신분증 위·변조범을 즉각적으로 잡을 수 있게 됐다. 또 직원이 수기로 확인하는 대기시간 없어져 고객 거래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주말 휴일 관계없이 24시간 365일 계좌개설이 가능하게 됐다.
은행 이용자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신분증 스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출하면 은행 방문없이도 모바일을 통해 계좌를 열 수 있어 주말, 공휴일, 야간에도 소비자가 자유롭게 통장을 개설할 수도 있다.
임민순 국민은행 브랜드전략부 팀장은 "앞으로도 생체인증, 영상통화 등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을 다양화해 편의성과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자동화 시스템'은 내년 1월부터 제1금융권 전체로 확대 실시될 예정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정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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