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풀무원-외교부, 탄소중립 비전 실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풀무원-외교부, 탄소중립 비전 실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1.04.20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위해 외교부 '2021 P4G 정상회의 준비기획단(단장 유연철)'과 상호 홍보협력을 추진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는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기관과 기업, 시민사회가 파트너로 함께 참여하는 글로벌 협의체이다.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 있는 5개 분야(식량 및 농업, 물, 에너지, 도시, 순환경제)에 대한 솔루션을 개발해 개도국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P4G 정상회의는 국내에서 주최되는 최초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로 진행된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국제사회 결속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오는 5월 30~31일 양일간 서울에서 개최된다.

양측은 이번 협약으로 P4G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국내외 홍보 활동을 협력해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정상회의 개최 홍보 활동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적극 교환·공유하고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위한 참여기관 사업을 통해 P4G가 적극 홍보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풀무원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친환경 및 지속가능 활동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 공유해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위한 긍정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풀무원은 오는 23일부터 내달 5일까지 에버랜드에서 열리는 풀무원 올가홀푸드 및 네덜란드 대사관의 '제로웨이스트' 캠페인과 올가홀푸드 녹색 특화 매장 인증식에서 P4G 정상회의를 함께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풀무원 임직원이 환경의 날을 앞두고 2019년 5월 친환경 포장 확대를 선언식을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 임직원이 환경의 날을 앞두고 2019년 5월 친환경 포장 확대를 선언식을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은 친환경을 전사 핵심 사업 전략으로 삼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ESG 활동의 일환으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친환경 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건강과 지구 환경을 위해 육류 사용을 최소화하고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식물성 지향 식품을 업계 선도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 '건강을 제면한 두부면', '자연은 맛있다 정면', '깔끔한 썰은김치 Vegan(비건)', 풀무원다논 '식물성 액티비아' 등이 있다.

올가홀푸드는 국내 유통사 최초로 지속가능한 수산물에 부여되는 ASC 및 MSC 국제 인증을 받은 수산물을 도입해 지속 가능한 수산 제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풀무원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을 통해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순환 경제 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탄소배출을 줄인 제품을 개발·생산·유통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절감을 통해 탄소배출을 줄이고 자원 순환을 고려한 포장재를 적용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 중이다.

대표 제품인 두부의 경우 생산 부산물인 '비지'에 대한 순환자원 인정을 받아 폐기물이 아닌 자원으로 선순환하고 있다. 풀무원식품의 음성 두부 공장은 지난해 순환 자원 인정을 받았다. 앞으로도 더 많은 공장으로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올가홀푸드 방이점에서 쓰레기 발생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로웨이스트' 콘셉트의 소비자 참여 캠페인도 진행했다.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통한 에너지 절감도 노력 중이다. 2019년 완공한 풀무원의 R&D센터 풀무원기술원은 지난해 4월 글로벌 친환경 건축물 인증 제도인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 Design)'에서 국내 식품연구소 최초로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 올해 3월에는 한국에너지공단이 시행하는 BEMS 설치확인 1등급을 획득했다.

풀무원 바른마음경영실 오경석 담당은 "풀무원은 풀무원농장의 설립자 故 원경선 원장님의 '이웃사랑, 생명존중' 정신을 이어받아 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기업을 미션으로 삼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다양한 ESG 실천 활동을 해왔다"면서 "이번 협약으로 풀무원의 친환경 가치와 활동을 적극 공유하고 P4G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