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전기차 충전기 고장, 요금오류 등 불만 폭증...업체들 늑장 AS로 원성 키워
상태바
전기차 충전기 고장, 요금오류 등 불만 폭증...업체들 늑장 AS로 원성 키워
이용자 84% 충전 실패 경험
  • 이철호 기자 bsky052@csnews.co.kr
  • 승인 2023.12.04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 천안시 소재 한 아파트 입주민들은 최근 이지차저 전기차 충전기 때문에 속을 썩이고 있다. 설치된 네 대 중 유독 한 충전기는 몇 시간씩 충전해도 배터리 전력이 제대로 채워지지 않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는 지난 10월부터 이지차저 측에 지속적으로 충전기 수리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업체는 단 한 차례도 아파트를 방문하지 않았다. 관리사무소 직원인 박 모(남)씨는 "업체에서는 전기차 문제라고 변명을 늘어놓다가 최근에야 충전기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고 했지만 아직 방문하지 않았다"고 하소연했다. 이지차저 측에 내용을 전달하고 공식적인 입장을 물었으나 답하지 않았다.

# 경기도 고양시에 사는 이 모(남)씨는 지난 6월 SK시그넷 충전기 이용 중 '통신 오류'라는 메시지만 뜨고 충전이 되지 않는 문제를 겪었다. 1만5000원씩 총 여섯 차례에 걸쳐 충전을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충전량이 보증금액에 미달하면 차액은 자동으로 환불되는 구조여서 이 씨는 보증금으로 쓴 총 9만 원을 곧 돌려받을 수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석 달이 지나서야 SK시그넷으로부터 카드사에 환불을 요청했다는 설명을 들었다. 이 씨는 "충전기 오류로 피해를 봤는데 환불 때문에 이렇게 진을 빼야 하느냐"며 하소연했다. SK시그넷 측은 결제 수익 및 환불 책임이 운영사에 있다는 입장을 전했으나 운영사에선 해당 충전기의 운영 주체가 SK시그넷으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전기차 충전기 고장으로 배터리를 충전하지 못하거나 충전 없이 요금만 부과되는 등 불편을 겪었다는 소비자들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는 올해 들어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지난해에 비해 두드러지는 양상을 보였다. 소비자들이 제기한 문제는 주로 ▲충전기 고장 ▲요금 부과 ▲AS 지연·거부 등으로 볼 수 있다.

전기차 충전기는 신흥 시장이다 보니 대영채비·SK시그넷·이브이시스·클린일렉스·GS커넥트 등 제조·설치 업체의 규모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소비자 불만은 기기 고장으로 충전이 되지 않는다는데 집중됐다. 충전 속도가 느려 애를 먹는 일도 문제 중 하나다. 업체에 빠른 수리를 요청해도 제때 AS를 받지 못하면서 불만이 커졌다.

지난 11월 전기차 충전 스타트업 소프트베리의 조사에 따르면 전기차 이용자의 84.3%가 '전기차 충전을 하며 실패했던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충전 실패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충전기 고장(47.1%)'이 꼽혔다.

실제로 전기차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충전기 고장으로 제때 충전하지 못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배터리가 5% 남았는데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기가 고장 나 있었다", "휴게소 전기차 충전기 4대 중 3대가 고장 나 있었다"는 사례가 등장하는 것이다. 

대형 업체들이 제조·설치하고 비상시 수리 조치를 진행하는 급속충전기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환경공단이 운영하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11월 29일 기준으로 환경부 전기차 공공급속충전시설 7826기 중 33기가 고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고장 난 충전기가 제때 고쳐지지 않는 점도 문제다. 환경부 전기차 공공급속충전시설의 평균조치기간은 4~5일이나 개중에는 3개월 이상 수리되지 않은 충전기도 있다. 고장 난 충전기 33기 중 5기는 고장이 확인된 이래 1개월이 지났는데도 수리가 이뤄지지 않았다. 옥천(서울) 휴게소의 환경부 급속충전기 1기는 지난 7월에 고장 났으나 12월에야 수리 조치가 진행될 예정이다.

대영채비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AS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장 신고가 접수되면 직원들이 직접 방문해 수리를 진행한다"며 "수리의 원인이나 고장난 부분, 지역에 따라 다르나 빠르면 당일 처리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SK시그넷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기 고장 신고가 들어오면 가장 빠르게 도착할 수 있는 수리기사를 배정해 수리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충전기 고장 외에 소비자들은 충전 없이 요금만 부과되거나 이중 청구되는 경우를 속속 제기하고 있으나 충전기 업체들은 기기를 제조·설치만 할 뿐 요금 등 문제는 운영업체 소관이라고 선을 그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