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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난·분실 카드 부정결제 피해 속출...신한·국민카드 등 AI 활용한 FDS 시스템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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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난·분실 카드 부정결제 피해 속출...신한·국민카드 등 AI 활용한 FDS 시스템 고도화
  • 신은주 기자 shineunju0@csnews.co.kr
  • 승인 2024.11.11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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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에 사는 김 모 씨는 지난 9월 20일 홍콩에서 여행을 즐기던 중 지갑을 도난당했다. 지갑에는 A카드사와 B카드사 신용카드 두 장, 현금 130만원이 들어있었다. 김 씨는 도난당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 분실신고도 하지 않았다고. 그러던 중 20일 오후 8시, A카드사의 신용카드로 530만원, B카드사의 신용카드로도 비슷한 금액이 결제됐다. B카드사는 해당 결제를 부정결제로 인지하고 김 씨에게 승인의견을 확인해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하지만 A카드사는 승인의견을 확인하지 않아 부정결제 피해금액 530만원이 발생했다.

부정결제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여전하다. 카드업계는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부정거래 탐지 시스템(이하 'FDS')을 지속 고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11일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 따르면 도난 당한 카드 또는 분실한 카드로 부정결제가 이뤄졌다며 카드사에 보상을 요구하는 제보가 꾸준히 접수되고 있다.

카드사들은 고객의 주 사용처, 가맹점 사고 여부, 고객과 가맹점의 평균 사용금액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스코어링 후 유의거래 여부를 판단하는 FDS를 활용하게 된다. 부정거래로 의심되면 결제 승인 전 고객에게 의견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하지만 데이터가 부족해 부정거래를 걸러내지 못하는 사례도 있다.

특히 해외 가맹점의 경우 국내 카드사와 직접 가맹계약을 맺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맹점의 사고발생 이력이 카드사에 없다면 부정결제로 인식하기가 어렵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해외가맹점은 카드사 회원들의 결제 이력 중 비슷한 부정결제 이력이 있어야 걸러낼 수 있다"며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해외 결제가 활성화된 카드사를 이용하는 것이 해외부정결제 방지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카드사들은 부정결제를 더욱 촘촘히 방어할 수 있도록 시스템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FDS에 AI를 적용해 부정 사용 패턴을 분석하는 룰(rule)과 머신러닝 측정 모형을 정교화하고 초개인화된 고객별 패턴과 위치 정보를 활용해 부정 사용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고객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관련 시스템 개선 및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 적극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며 "FDS 기반의 사전차단·사전예방 체계를 고도화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도 올해 6월, 최신 AI기술을 활용한 FDS 시스템 고도화를 완료했다. 인공지능 사고 탐지 모형과 자동 재학습 솔루션이 적용됐으며 변화된 결제 환경과 함께 최신 신종 금융사기 패턴도 반영됐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FDS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해킹, 피싱 등 서민 경제를 위협하는 신종금융사기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소비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신은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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