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HD현대, 캐나다 잠수함 수주에 수조원대 절충교역 제안
상태바
HD현대, 캐나다 잠수함 수주에 수조원대 절충교역 제안
  • 이범희 기자 heebe904@csnews.co.kr
  • 승인 2026.01.27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현대가 27일 캐나다 차세대 잠수함 사업 수주에 필수적인 ‘절충교역’에서 수조 원대 협력안을 제시하며 총력전에 나섰다.

HD현대중공업은 현재 한화오션과 원팀을 구성해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에 참여하고 있다. HD현대가 제안한 수조 원대 대규모 패키지딜은 방위사업청과 한화오션이 마련한 캐나다 절충교역안의 핵심 축으로 활용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2024년 4월 해군에 인도한 장보고-Ⅲ 배치-I 3번함 신채호함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2024년 4월 해군에 인도한 장보고-Ⅲ 배치-I 3번함 신채호함
조선 분야에서는 잠수함 창정비 역량을 기반으로 캐나다가 잠수함을 안정적으로 운용·유지할 수 있도록 종합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캐나다 현지 조선소에는 함정 및 잠수함 기술과 선박 건조 노하우를 이전해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구상이다.

연구개발(R&D) 협력도 확대한다. HD현대는 캐나다 주요 대학과 연구기관과 함께 조선·제조업 분야뿐 아니라 AI, 바이오 등 첨단 기술 분야까지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해 양국 산업의 중장기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HD현대오일뱅크를 중심으로 캐나다 원유업체와 협력한다. 잠수함 사업 기간 동안 수조 원 규모의 원유를 수입하는 방안을 마련해 에너지 부문에서도 실질적인 절충교역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HD현대 관계자는 “캐나다 잠수함 사업은 단순한 함정 수출을 넘어 국가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 산업 영역의 절충교역이 필수적”이라며 “조선과 에너지 부문에서 양국이 윈윈할 수 있는 협력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범희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