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행장 강정원)이 임직원의 직무역량 및 리더십역량 강화를 위해 임원부터 계약직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체계를 구축해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국민은행은 그간 팀원급 정규직원 중심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니 앞으로는 영업점 리더인 지점장과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계약인력(온라인텔러)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연수체계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국민은행은 효과적인 연수체계 구축을 위해 설문조사, 인터뷰 등 철저한 수요조사를 통해 지점장과 계약인력을 위한 60~70여 개의 맞춤형 연수과정을 개발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올해 전 직급 연수체계 시행 이후 2009년에 비해 지점장은 3.4배, 계약인력은 14% 정도 연수 신청건수가 증가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신입행원의 조기전력화를 위해 배치 후 연수 프로그램도 한층 강화된다. 신입행원이 실제로 영업현장에서 근무하면서 스스로 학습하고 이에 대해 영업점 러닝코치와 지점장이 피드백을 해주는 '자기주도형 현장학습'을 7개월 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일선 업무현장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리더십역량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리더십 연수 프로그램인 'KB 리더 웨이(KB Leader Way)' 과정을 시행한다.
'KB 리더웨이' 연수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과제해결형 참여학습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급별로 차별화한 리더십 역할모델을 바탕으로 총 11개 과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