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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72.5%, 카드 리볼빙서비스 가입 사실 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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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72.5%, 카드 리볼빙서비스 가입 사실 몰라
  • 김문수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11.09.15 11: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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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리볼빙서비스에 의한 소비자 피해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최근 서울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2.5%가 리볼빙 서비스 가입 여부조차 모르고 있었다. 리볼빙 서비스란 카드사 고객이 사용한 카드대금 중 일정비율만 결제하면 나머지 금액은 대출 형태로 전환되어 자동 연장되는 결제방식이다.

전체 응답자 중 14.6%는 리볼빙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었으며, 이 중 절반 가까이(48.6%)는 리볼빙 서비스 이용 시 불편을 겪었다고 답했다.

불편 이유로는 '리볼빙 서비스에 가입된 줄 몰랐는데 원치 않게 결제 금액이 연장돼서'라는 응답이 46.5%로 가장 많았다. 리볼빙서비스 수수료율 정보를 안내 받지 못해서(31.0%), 리볼빙서비스 청구 이자가 과다해서(19.7%)의 순으로 나타났다.

카드 분실ㆍ도난 시 보상 제외 사항을 카드사에서 알려주었다는 응답자는 22.8%에 그쳤으며, 포인트 소멸 기간에 대해 알려줬다는 응답도 18.0%밖에 되지 않았다.

반면 응답자의 70%는 연회비 금액과 부가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카드사로부터 받았다고 전했다.

응답자의 30.4%는 카드 가입 시 불편을 겪은 적이 있으며, 불편한 이유로는 '지나친 권유'가 56.4%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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