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KB금융, LIG손보 인수 '산 넘어 산'
상태바
KB금융, LIG손보 인수 '산 넘어 산'
  • 윤주애 기자 tree@csnews.co.kr
  • 승인 2014.08.03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의 LIG손해보험 인수 무산 가능성이 제기됐다.

대규모 정보 유출에 이어 최근 인수 부자격에 영향을 미칠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금융당국과 금융권 등에 따르면 KB금융은 이번 주 중 LIG손보를 자회사로 편입하기 위한 신청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신청 접수 후 심사를 거쳐 두 달 이내에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KB금융은 대규모 정보 유출로 당국으로부터 이미 '기관경고'의 사전 통보를 받았다. 기관경고가 자회사 인수에 결격사유가 되지는 않지만 위반 내용과 영향 등에 따라 경영평가 등급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 금융관계자의 설명이다.

3등급 아래로 떨어질수록 인수 부자격에 해당할 수 있다는 의미다.

게다가 최근 열린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새로운 문제점이 드러났다. 국민카드가 은행에서 분사할 때 은행이 보유한 고객 정보를 이관하고서 비카드정보(순수 은행의 고객 정보)를 삭제하겠다고 사업계획서에 명시했으나 이를 삭제하지 않은 것.

금융당국은 이 사실에 대해 당시 지주 고객정보관리인인 임영록 회장에 대한 중징계감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KB금융은 은행 고객 정보 이관 후 미삭제에 대해 '지주사법에 따른 영업목적'으로 정보 활용은 문제될 것이 없다고 항변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명백히 '이관 후 삭제하겠다'는 사업계획서과는 상반된 태도라 KB금융에 대한 신뢰가 흔들릴 수 있다.

KB금융 측은 "사업계획서에 기재된 삭제 대상은 은행의 고객 정보가 아니라 카드사에서 전혀 필요하지 않은 대출, 수신액 등 순수한 은행 정보"라며 "이를 놓고 금융당국과 인식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이미 사업계획서대로 이행됐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