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이마트,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인 ‘보정센터’ 운영 본격화
상태바
이마트,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인 ‘보정센터’ 운영 본격화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4.09.2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보정센터’가 본격적인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지난 6월 오픈한 ‘보정센터’는 앞으로 양재에서 동탄에 이르는 수도권 남부권역 15개 점포에서 담당하던 온라인 배송을 전담하게 된다.

연면적 1만4천605㎡(4천418평), 지하1층 지상 4층 규모로 설립된 보정센터는 자동 피킹 시스템, 고속 출하 슈트, 콜드체인 시스템 등 최첨단 시스템과 설비를 갖췄으며 총 투자비는 약 800억 원이다.


이마트몰은 효율적인 보정센터 운영을 위해 ECMS(Emartmall Center Management System)로 명명된 이마트 온라인 전용 물류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

ECMS는 고객 주문부터 상품 피킹과 배송에 이르는 판매 과정뿐만 아니라, 재고관리, 협력회사 결제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하나로 연동시켜 주는 최첨단 B2C 물류 시스템으로 보정센터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힌다.

이마트몰은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일 최대 주문 처리량을 점포 배송보다 3배 가량 많은 일 1만 건으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당일 배송 서비스 역시 대폭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당일 배송 서비스 확대는 장보기몰로서의 이마트몰 역량을 크게 증대해 고객의 쇼핑 편의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점포 배송 당시 해당 지역 이마트몰 평균 배송 건수는 일 3천500건으로, 이 중 당일 배송 비율은 26%에 불과했으며 이마저도 배송 선호도가 낮은 평일 낮 시간대에 집중되어 있었다. 하지만 보정센터가 가동되기 시작한 지난 6월 이후 일 배송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 일평균 4천500건을 처리하고 있으며 이 중 절반이 넘는 55%가 당일 배송으로 처리되고 있다.

이마트몰은 올 연말까지 일평균 배송 물량을 7천 건으로 늘리는 한편 당일 배송 비중도 70%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이마트몰은 올 상반기 김포에 제2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착공한 것을 시작으로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오는 2017년까지 4개의 전용 센터를, 오는 2020년까지 6개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해 경쟁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마트 온라인담당 최우정 상무는 “오프라인 기반으로는 연간 1조 원이 사실상 한계 매출”이라며 “6개의 전용센터를 통해 한계를 극복, 오는 2020년 4조 2천억 원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