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이마트 “감정노동자 스트레스 해소 돕는다”
상태바
이마트 “감정노동자 스트레스 해소 돕는다”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4.10.1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가 고객 응대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사원을 보호하기 위한 ‘E-CARE’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14일 이마트에 따르면 직원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인 ‘E-CARE’는 고객 응대담당 직원들에 대한 내부상담 강화, 외부전문기관 전문가를 통한 근로자 상담제도 도입, 감성관리틑 위한 스트레스 해소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이마트는 직원들의 고객응대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해 임직원을 보호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임직원들의 근무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먼저 고객 담당직원들에 대한 내부 상담역량 향상을 위해 각 점포 내 고충 처리 기구를 강화하고 주기적인 상담을 통해 직원들에 대한 각종 상담 및 위로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리상담은 고객응대 과정에서 발생한 업무 관련 스트레스 상담뿐 아니라 가정, 심리, 개인정서 문제, 부부 및 자녀문제 등 개인적인 문제까지도 상담을 제공한다.

사원보호 문화 조성을 위해 관리자급이 책임을 지고 사원을 보호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고객응대로 인한 스트레스로 사원의 심적 안정이 필요하면 조기퇴근 등의 조치와 함께 휴게실 개선, 근무 환경개선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의 편의를 가장 먼저 생각하되 사원을 대상으로 폭언과 욕설 등을 하는 고객에 대한 초기 대응을 위해 전 점에 대응 매뉴얼을 제작/배포하고 점포 관리자급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점포 지원팀장과 사업장 대표에 대해 연 2회 지속적인 교육 진행을 통해 상담역량 및 전문성을 강화한다.

둘째로는 외부전문기관 전문가를 통한 근로자 상담제도도 도입할 예정이다. 1차적으로 내부상담을 진행하지만 스트레스가 극심한 사원들을 위해서는 심리상담 전문기관인 한국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협회의 상담협약기관을 통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는 고 스트레스 직무 수행 직원들에 대한 감성관리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고객의 응대가 많은 부서원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자기감정 컨트롤 훈련 및 역할극 등의 워크샵을 진행하고 차후 영업부서를 포함한 고객응대 부서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이마트는 교환, 환불 등 고객 응대시 보다 정확한 응대를 위해 ‘소비자 전문상담사 양성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이를 위해 각 점포내 고객 응대가 우수한 사원들을 선발하여 소비자 전문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여 소비자 전문 상담사로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각 점포의 소비자 전문상담사는 소비자 상담, 피해구제, 소비자 관련법 등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직원들의 고객응대 시 조언을 해줄 수 있으며 필요시에는 직접 응대함으로서 직원들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 이갑수 영업총괄 대표이사는 “현장의 소리를 최대한 반영해서 사원들의 근무 중 발생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원천적으로 예방/관리할 수 있는 E-CARE 프로그램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도와 사원 배려의 조직문화 형성을 통해 사원들이 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고 행복한 직장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