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한번쯤은 고민하게 되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
같은 또래보다 키가 작으면 혹시?
같은 또래보다 성장이 느리면 혹시?
우리 아이만 성장 발육이 뒤 처진다 는 생각은 누구나 한번쯤 하게 된다. 이때 생각하는 것이 영양의 불균형 이다. 우리아이가 키가 작은 것도 편식하는 것도 허약한 것도 모두 엄마의 책임 같은 우리의 엄마들 에게 종합 성장기용 영양식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아기용 분유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에서 이점을 간과하지 않고 각기 같은 콘셉으로 다른 이름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다.
남양 유업의 키 플러스, 매일 유업의 닥터 그로맥스, 일동 후디스의 하이 키드가 이런 제품들이다.
이 제품들의 사용 대상 연령은 만 12개월부터 9세까지의 성장기 어린이다. 그러나 대분분의 사용 연령은 이제 분유, 모유와 이유식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만 3세 이하의 어린이가 주요 사용 연령이다. 생우유에 거부감을 보이는 어린이에게도 생우유에 첨가하여 우유와 친해 질 수 있도록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분유를 끝내고 성인식을 시작하는 단계로 섭취 식품에 따라 성장세가 눈으로 비교 가능한 시기이다. 성장기 어린이의 영양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생산된 성장 보조 식품을 살펴보기로 하자.
분유 생산의 선두업체인 남양 유업은 5ㆍ5ㆍ5 plus 프로젝트로 키는 물론 머리까지 배려하는 영양식인 키 플러스를 생산 한다.여기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영양 간식이라는 점이다.
영양 보조 식품이니 만큼 영양이 부족한 아이에게 식사대용이 아닌 간식으로 활용해야 된다는 것이다.
성장기에 부족하기 쉬운 칼슘, 철분, 비타민A, 비타민B₂,니아신을 포함하며,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비타민의 영양소를 고루 포함한 영양식이다.
주요 원재료는 유기농 혼합 탈지분유, 덱스트린, 클로렐라 추출물, 블루베리 농축 분말, 파라 다이스넛이다.
바닐라, 초코맛이 있으며 350g, 660g으로 판매 된다.
주요 원 재료는 원유, 고화방지분당, 탈지유, 혼합 탈지분유, 카제인 나트륨, 대두유, 카놀라유, 올리고 프락토스, MCT유, 초유단백 분말, 레시틴,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 DHA, 타우린, L-카르킨, 비피더스균, 녹용 추출 분말 등이다. 바나나, 초코, 바닐라 맛이 있으며 400g으로 판매된다
주요 원 재료는 미분, 분리대두 단백, 농축 유청 단백, 혼합식용 유지, 유기농 현미, 무농약 현미, 유미네랄, 찹쌀, 혼합분유, 포도당, 과당, 덱스트린, 정백당, 소고기 분말, 가수분해 카제인 단백질, DHA, 유기농 야채, 비피더스 분말 등이다.
고소한맛, 초코맛, 밀크맛이 있으며 320g~800g으로 맛에 따라 용량이 다르다.
위의 세 가지 제품들의 공통요소는 영양의 균형이다.
필수 영양소에 각 제품에 여러 가지 성분을 첨가하여 제품별 차별화를 꾀하고 있으나 분유와 분말 이유식의 연장선에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고효율 단백질이ㅡ 함량을 높게 설계하여 클로렐라 성장인자(CGF)와 키우미 추출물을 배합했으며 뼈를 튼튼하게 하기위해 도와주는 CPP, 낫토 추출물(비타민 K₂)과 홍화씨를 배합하였다.
그 외에 유아성장에 도움이 되는 녹용 추출물과 키우미 추출물(특허출원 2002-65230호 성장 촉진 또는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효과를 갖는 인진쑥 함유 조정물), 식욕 부진에 좋은 산사자, 소화 흡수가 잘 되도록 올리고당 및 복합 유산균을 첨가 하였으며 그래뉼 입자 첨단 제조공정으로 만들어 각 입자마다 영양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물이나 우유에 잘 녹고 소화 흡수가 잘 된다. 아토피 걱정을 덜어내기 위해 차조기, 달맞이꽃 건조효모를 배합하였다.
매일유업에서 생산되는 닥터 그로맥스 는 한국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맞춤 영양설계로 초유서 유래된 성장인자와 뼈 성장을 돕는 녹용추출 분말을 함유하여 성장에 도움을 준다.
어른에 비해 소화흡수 능력이 약한 성장기 아이들은 영양흡수에 따라 성장 능력도 달라지므로 지방 대사를 돕는 성분과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비피더스균을 첨가 하였다. 두뇌 발달을 돕는 DHA와 콜린, 타우린 성분을 배합하였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저항력이 약한 이이들 몸에 면역력 길러주는 초유성분을 첨가 하였다
현미, 쌀 등 다양한 곡류를 알파화 하고, 맥아추출물과 과일, 야채를 배합하여 소화흡수가 잘 되게 식이섬유가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또 대두유, 옥배유, 야자유 등 고 품질의 식물성유로 구성되어 소화흡수가 잘 되며 리놀렌산, 아파리놀레산등 필수 지방산을 공급하며 다양한 과일, 야채는 비타민을 멸치, 버섯 등은 성장인자 IGF, 면역성분 IgG등 초유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위의 세 가지 제품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남양 유업의 키 플러스 는 키우미 추출물을 비롯한 여러 한약성분의 첨가로 기존의 성장, 발달 중심의 영양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우유의 비린 맛은 덜하고 물이나 우유에 잘 녹는 특징을 보인다.
매일 유업의 닥터 그로맥스 의 경우는 다른 제품에 비해 단맛이 강 한 편이라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을 듯 하다.
마지막으로 일동 후디스의 하이키드는 여러 가지 과일, 야채가 배합되어 있어서인지 입자가 보이고 물이나 우유에 잘 안 녹는 느낌이 들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세 제품을 비교하여 보았다.
세 제품중 가장 단맛이 강한 것은 매일 유업의 닥터 그로맥스이다. 바나나 맛의 경우 바나나향을 거의 느낄 수 없었으며 분유향도 제일 강했다.
일동 후디스의 하이키드는 닥터 그로맥스 보단 덜 달았지만, 찬물이건 더운물이건 우유에 가장 잘 녹지 않았고 덩어리가 져서 용액의 표면위에 떠올랐다. 이 제품 역시 바닐라 맛의 경우 바닐라 향을 거의 느낄 수 없었으며, 곡물 함량이 많아서인지 약간의 풀맛이 느껴졌다.
남양 유업의 키 플러스 초코맛은 분말이었을 때나 용액에 녹였을 때도 초코향을 잘 느낄 수 있었으며, 모든 용액에도 가장 잘 녹았다. 코코아의 느낌이 많이 강한 느낌이 들었다. 초코맛 보다는 코코아 맛이라고 표기해야 할 것 같다. 실제로 코코아 분말이라고 표기 되어 있었으나 함량이 표기되어 있지 않아서 조금은 아쉬웠다. 일동 후디스의 하이키드의 바닐라 맛은 바닐린이라고 표기되어 있었다. 세 제품 중 매일유업의 닥터 그로맥스만이 바나나맛인 경우 바나나 분말(4.9%)라고 표시되어 있었을 뿐이다.
세 제품의 1일 권장회수가 2~3회 사이이며, 포만감을 줄 수 있어 식사시간과 구분해서 아이들에게 공급해야 한다. 간식의 개념으로 공급 되어야지 식사에 방해를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또래보다 작거나, 가벼운 어린이나, 편식하는 어린이, 성장발육이 느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동 후디스의 경우에는 과체중 어린이의 간식용이란 문구를 표기하고 있다.
이 600g이 우리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100% 맞춤 영양식인지는 모르겠지만 상술에 포장은 조금은 지양되어야 하지 않을까?
세 제품 모두다 성장 보조 식품으로 영양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훌륭한 좋은 간식이다. 어쩌면 우유에 부족한 영양소르 함유하고 있어 우유 보다 더 적합한 영양 보조식품 일 수 있다.
다만 영양의 불균형으로 인한 어린이에게는 필요한 식품일 수는 있어도 영양적으로 부족함이 없고, 다만 편식 등의 개인적 식습관의 어린이들에게의 공급은 열량이 높고 아이들이 선호하는 맛에 길들여져 식습관의 개선이 어려울 수 있을 것이다. 무조건 적인 맹신 보다는 엄마의 올바른 선택에 의한 공급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