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롯데쇼핑, 가구업계 1위 한샘 인수…그룹사 시너지로 홈인테리어·리빙 시장 공략
상태바
롯데쇼핑, 가구업계 1위 한샘 인수…그룹사 시너지로 홈인테리어·리빙 시장 공략
  • 황혜빈 기자 hye5210@csnews.co.kr
  • 승인 2021.09.1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쇼핑이 사모펀드(PEF)와 함께 국내 1위 인테리어·가구업체인 한샘을 인수한다.

롯데쇼핑은 10일 사모펀드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가 한샘 인수를 위해 설립하는 PEF에 2995억 원을 출자하는 방식으로 단일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기로 확정됐다고 발표했다.

롯데쇼핑은 전날 출자 확약서를 IMM PE에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IMM PE와 롯데쇼핑의 세부 계약 조건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IMM PE가 향후 지분을 매각할 때 롯데쇼핑이 우선매수권을 보유해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IB 업계 관계자는 "IMM PE가 향후 전개 과정까지도 고려해 롯데를 선정한 것으로 안다"며 "롯데가 들어온 이상 한샘을 인수할 수 있는 위치에 서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샘은 지난 7월 조창걸 명예회장과 특수관계인 7인의 보유 지분을 매각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IMM PE와 체결했다. IMM PE는 양해각서에 따라 독점적 협상권을 부여받았고 실사를 진행 중이다.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조 명예회장 지분율은 15.45%이고 특수관계인 25명의 지분을 합하면 30.21%다. 

이 중 IMM PE가 매입하는 지분은 20%를 넘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이 지분 가치를 1조3000억∼1조7000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IMM PE는 한샘 인수에 참여할 전략적 투자자를 찾았고 각각 3000억 원 규모의 투자 확약을 한 롯데쇼핑과 LX하우시스 가운데 롯데쇼핑을 선택했다.

이런 배경에는 롯데쇼핑이 유통채널로서 오프라인 중심으로 확장성이 있고 온라인 고객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등 한샘 인수 후 고객과의 접점을 이른 시일 안에 확대할 수 있는 반면, LX하우시스는 한샘과 경쟁 관계에 있다는 점이 다소 부담스럽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샘은 1970년 부엌 가구 전문 회사로 시작해 현재는 가구 제작부터 홈 인테리어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2조674억 원, 영업이익은 931억 원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이 한샘을 인수하면서 유통업계 라이벌 간 홈인테리어·리빙 시장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롯데백화점이 이전부터 일부 지역 백화점에 한샘을 입점시킨 경험이 있어 단기간 내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한샘과 손잡고 전국 백화점 점포에 '한샘디자인파크', '한샘리하우스' 등 체험형 리빙 매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 6월에는 동부산 관광단지 오시리아 테크에 리빙 전문관인 '메종 동부산'을 열기도 했다. 

또 다른 계열사인 롯데하이마트 성장에도 힘을 보탤 수 있다. 롯데그룹은 점포 효율화의 일환으로 ‘메가스토어’ 전환을 추진중에 있다. 메가스토어는 체험형 공간을 확대한 대규모 하이마트 매장을 일컫는다. 한샘 인수로 가전에 이어 가구로까지 제품군이 늘어나면 사업 규모를 더욱 확장할 수 있다.

경쟁사에 비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012년 리바트를,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8년 까사미아를 인수하며 인테리어 산업을 확장하는 중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한샘 인수를 통해 3사 중 가구업계 1위로 단숨에 올라 설 수 있다.

롯데쇼핑 측은 "최근 홈인테리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만큼 한샘의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고 상품, 콘텐츠, 집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출자 배경을 설명했다.

롯데쇼핑은 또 한샘이 스마트홈, 렌털사업, 중개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는 만큼 계열사인 롯데하이마트, 롯데건설 등과 함께 그룹 차원의 시너지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한샘 인수에 투자하는 3000억 원이 올해 롯데그룹의 단일 투자로는 최대 규모라는 점에서 앞으로 롯데의 인수·합병(M&A) 투자가 본격화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롯데는 올해 들어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뛰어들었지만 인수는 하지 못했다. 중고거래 회사인 중고나라에 300억 원 규모 지분 투자를 한 것을 제외하고는 큰 규모의 투자는 없는 상태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혜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