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승용차들의 평균연비가 상당폭 개선되며 11㎞/ℓ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판매 승용차 가운데 경차와 소형차의 비중이 높아지고 중,대형차들도 꾸준히 연비 개선이 이뤄졌다.
13일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판매 전체 승용차의 평균연비는 11.04㎞/ℓ로, 2006년(10.76㎞/ℓ)보다 2.6% 향상됐다.
이 같은 연비향상으로 절약된 유류가 3천만ℓ, 줄어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6만5천t에 이른다는 게 공단의 분석이다.
평균 연비의 개선에는 경차와 소형 승용차(배기량 1천600cc 이하)의 판매비중 증가가 상당폭 기여했다.
지난해 판매된 경차는 모두 5만3천758대로 전년보다 37.1%나 늘어나며 전체 판매 승용차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도 4.1%에서 5.4%로 높아졌고 소형 승용차도 24만9천637대가 팔려 비중이 23.5%에서 24.8%로 늘어났다.
이에 비해 배기량 2천cc 초과 대형차량의 판매는 26만6천885대로 전년보다 6.1% 줄면서 전체 승용차 판매량 가운데 비중도 전년의 29.8%에서 26.6%로 감소했다.
소형과 중형, 대형별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의 연비도 개선됐다.
소형차(1천600cc 자동기준) 최다 판매모델의 연비는 2006년 12.3㎞/ℓ에서 지난해 13.8㎞/ℓ로, 중형차(2천cc 자동기준) 대표차종은 10.7㎞/ℓ에서 11.5㎞/ℓ로 향상됐다.
대형차 대표모델(2천700cc 자동기준) 역시 8.6㎞/ℓ에서 9.7㎞/ℓ로 높아졌다고 공단은 설명했다.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는 "고효율 승용차의 개발과 판매가 확대되려면 과시적인 차량 선택보다 경제성, 환경을 생각해 효율이 높은 승용차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합리적 판단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표> 국내 판매 승용차의 평균연비.향상률 동향
연도 | 2004 | 2005 | 2006 | 2007 |
평균연비 | 10.50㎞/ℓ | 10.69㎞/ℓ | 10.76㎞/ℓ | 11.04㎞/ℓ |
전년대비향상률 | 5.7% | 1.8% | 0.7% | 2.6% |
<표> 국내 판매 승용차의 유형별 판매 동향
구분 | 2006 | 2007 | 전년대비 판매증감율 (%) | ||
판매대수 | 점유율(%) | 판매대수 | 점유율(%) | ||
경 형 | 39,221 | 4.1 | 53,758 | 5.4 | 37.1 |
소 형 | 224,325 | 23.5 | 249,637 | 24.8 | 11.3 |
중 형 | 406,273 | 42.6 | 434,517 | 43.2 | 7.0 |
대 형 | 284,154 | 29.8 | 266,885 | 26.6 | △ 6.1 |
전 체 | 953,973 | 100 | 1,004,797 | 100 | 5.3 |
*상기 표는 소형 자동차의 기준을 배기량 1,600cc 이하로 적용하여 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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