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5일 “보험료의 카드 결제를 중지하기로 하고 각 카드사와 관련 절차를 논의 중”이라며 “카드로 보험료를 내는 고객에게 자동이체 등을 안내해야 하므로 이번 조치를 내년 초에나 실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대한생명과 교보생명 등 대형 보험사는 지난해 9월과 10월에 카드 가맹점 계약을 철회했고 올해는 ING생명, 푸르덴셜생명, PCA생명 등 외국계 보험사들까지 가세했다.
알리안츠생명은 보장성 또는 저축성 구분없이 처음 보험료에 한해 카드납부를 허용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순수보장성 보험만 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
신한생명, 동양생명, KDB생명, 하나HSBC생명 등 일부 중소형사만이 보험료 카드결제를 유지하고 있다.
생보사들이 보험료의 카드 납부를 거부하는 것은 수수료가 비싸다는 인식 때문이다. 보험업종 카드수수료는 3% 수준으로 전 업종 신용카드 가맹점 평균 수수료인 2.1%에 비해 높은 편이다. 보험료는 매월 자동으로 일정액이 빠져나가 카드사들이 별 노력을 하지 않고 높은 수수료를 챙기는 데 생보사들이 불만을 품고 있다.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등 신용카드사들은 생보사들의 카드 결제 거부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금융 당국은 생보업계와 카드업계의 갈등이 커지자 보험료 카드결제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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