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업계에 따르면 2009년 현대기아차의 유럽 판매 실적은 57만9천780대이며 이중 준중형 이하 차급의 판매 비율은 79.5%를 기록했다.
이듬해인 2010년에는 판매 실적이 62만372대로 늘어났는데 준중형 이하는 47만460대가 팔리면서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5.8%로 전년 대비 3.7% 포인트 줄었다.
작년의 경우 11월까지 판매된 64만2천449대 중 준중형 이하가 45만2천806대로 70.5%까지 감소했다. 2009년부터 2년간 준중형 이하 판매 비율이 9.0% 포인트 줄어든 것이다.
특히 현대차의 준중형 이하 판매 비율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현대차의 2009년 준중형 이하 판매 비율은 86.4%였으나 2010년에는 77.8%, 2011년(11월말 기준)은 72.8%까지 떨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차의 중형 이상 판매 비율은 2009년 20.5%에서 2010년 24.2%, 2011년(11월말 기준) 29.5%까지 치솟았다. 판매 실적을 보면 2009년 11만9천115대에서 2010년 14만9천912대로 늘었으며 지난해는 11월까지 18만9천643대를 팔았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유럽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투싼ix와 스포티지R가 큰 인기를 얻었다"며 "작년 하반기 유럽전략형 모델인 i40가 출시된데 이어 올해초 중형 세단 K5를 선보일 계획이어서 중형 이상 판매 비중이 더 커지고 수익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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