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작년 1∼10월 오비맥주 제품의 출고량(수출 포함)은 7천794만상자로, 7천726만상자를 기록한 하이트진로를 68만상자 차이로 앞섰다.
오비맥주가 총 출고량 누계에서 하이트맥주를 앞지른 것은 1996년 이후 처음이다. 같은 기간 오비맥주의 시장점유율은 50.22%를 기록했고 하이트진로는 49.78%였다.
오비맥주는 1996년 '천연 암반수' 개념을 들고 나온 하이트 제품에 밀려 정상을 내줬었다.
역전의 일등공신은 카스였다. 카스는 작년 1월 국내 출고량 기준으로 43.1%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하이트를 1.3%포인트 추월했다. '만년 2등'이었던 카스가 하이트를 앞지른 것은 카스가 출시된 1994년 6월 이래 처음이었다.
월별 출고량은 엎치락뒤치락하다가 5월부터 카스가 앞서기 시작했다. 작년 5월 카스는 662만상자, 하이트는 609만상자였고 8월에는 카스가 799만상자, 하이트가 570만상자를 기록하면서 격차가 더욱 커졌다.
카스는 '톡 쏘는 맛'이라는 개념을 앞세운 카스 후레쉬를 선봉으로 레몬과즙맛을 살린 카스레몬, 저칼로리 맥주인 카스 라이트 등을 잇따라 내놓고 젊은 층을 공략했다. 20∼30대 소비자층의 미각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펼친 것이 효과를 봤다는 업계의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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