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 상반기 유럽 24개국에서 평판TV, LCD TV, LED TV, 스마트TV, 3D TV 등 5개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시장 조사기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유럽 24개국에서 평판 TV 35.0%, LCD TV 35.2%, LED TV 38.7%, PDP TV 32.9%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특히 최근 유럽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주요 TV 업체 중 삼성전자만 유일하게 작년 상반기 대비 시장 점유율 수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TV인 스마트 TV와 3D TV에서 삼성전자는 각각 42.9%, 44.7%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2위 ~ 4위 업체의 점유율을 합한 것 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주요 TV 업체들의 경쟁이 가장 치열한 유럽에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가 좋은 실적을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효율적인 공급 운영전략과 삼성 TV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발판으로 신규, 교체 수요자들에게 어필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많았던 올해 상반기 삼성전자는 유럽 각 국에서 현지 밀착형 스포츠 마케팅을 진행하고 소비자들이 삼성 스마트 TV의 뛰어난 기능을 손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더불어 삼성전자는 각 국가별 현지 유통 채널과 서로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중·장기적 비전을 제시해 돈독한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했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유럽 5개국 소비자를 상대로 실시한 TV 브랜드 선호도와 인지도 조사에서 프랑스, 독일, 이태리, 스페인 등 주요 4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고, 유럽 주요 9개국 소비자 연맹지 평가에서 1위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