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LG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의 청정 자원과 첨단기술을 활용해 에너지신산업 글로벌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양측은 26일 제주특별자치도청 한라홀에서 ‘카본프리아일랜드(Carbon Free Island) 제주’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글로벌 에코 플랫폼(Global Eco-Platform) 제주'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하현회 (주)LG 사장, 도내 학계 및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LG에 따르면 '글로벌 에코 플랫폼(Global Eco-Platform) 제주'는 도내 신재생 발전 인프라 구축 및 전기차 확산 사업 등을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으로 융합하고 시너지를 창출해 내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민간 자본을 유치하고, 사업 이행에 필요한 핵심 역할을 수행할 주체들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글로벌 에코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제주는 신재생 에너지와 전기차가 연계된 미래 융복합 신산업을 사업화 하고 연계기술을 개발할 방침이다. 에너지.전기차 관광, 포상관광, 컨벤션, 박람회, 전기차 드라이빙센터 등이 대표적이다. 매년 1천200만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제주를 방문하고 있다.
제주는 2030년까지 대표 청정 에너지원인 바람을 활용해 ▲현재 156메가와트(MW)인 풍력발전소를 2.35기가와트(GW) 규모로 ▲현재 852대인 전기차를 2030년까지 예상 도내 전체 차량 수준인 37만7천대로 대폭 확대할 로드맵을 수립함에 따라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풍력, 태양광 등 대규모 신재생 발전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음의 3대 기반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
풍력,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했다가 적시에 전력망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구축할 계획이다. 풍력, 태양광 발전의 변동성을 보완하는 신재생 기저발전원(항상 일정한 양의 전력을 생산)인 연료전지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 실시간 전력수요 분석 및 사용관리, 분산발전원 자동제어를 통해 신재생 발전 전력의 생산과 소비를 실시간 통합운영관리하는 스마트그리드 센터도 운영된다.
제주는 또 전력 공급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2030년까지 85~100%에 이르는 단계별 신재생 발전원 도입 계획을 수립했다.
‘바람으로 달리는 전기자동차’는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의 대표적 모습으로 추진된다. 전기차 전환은 전기차의 라이프사이클(구매–이용–폐기)에 걸친 완결형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1단계(~2018년), 2단계(~2020년), 3단계(~2030년)로 나눠 예상 도내 전체 차량대수인 37만7천대를 단계별로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 관련 전후방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보조금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전기차 공급가격 입찰 및 구입 시 보조금 지원 규모 입찰 등 경쟁체계를 조성하고, 전기차 구입 시 배터리만 별도로 리스하는 사업과의 연계 및 새로운 사업모델을 도입할 방침이다.
제주는 현재 79개소인 전기차 급속 충전 인프라를 1만5천개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고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 통합관리.정보제공 시스템을 운영하고, 전기차 잔여 전력을 전력망에 다시 판매하는 V2G(Vehicle to Grid), 배터리 재활용 등 에너지 신산업을 추진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