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나이 26세인 고래밥(1984년 출시), 초코송이(1984년 출시), 오!감자(1999년 출시)는 지난 1분기 중국, 베트남, 러시아 시장에서 총 1천3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고래밥은 중국(현지명: 하오뚜어위), 베트남·러시아(현지명: 마린보이) 3개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다.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춰 해조류맛, 토마토맛 등 국내에 없는 독특한 맛을 개발한 현지화 전략도 주효했다. 특히 중국에서는 지난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급증하며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초코송이는 중국(현지명: 모구리), 러시아(현지명: 초코보이)에서 성과를 내는 중이다. 중국에서는 ‘창의력’을 모토로 한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주는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인기 몰이 중이다. 러시아에서는 초콜릿을 즐겨먹는 문화와 잘 맞아 떨어지며 연간 3천만 개가 넘는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리온 장수브랜드가 해외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수십 년에 걸쳐 개선해 온 품질관리와 맛 개발, 원료분석 등 철저한 현지화 전략이 있었다”며 “앞으로 철저한 소비자 조사와 차별화된 현지 마케팅을 통해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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