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온라인몰서 허벌라이프 다이어트 제품 가짜 기승
상태바
온라인몰서 허벌라이프 다이어트 제품 가짜 기승
QR코드 제거된 제품 대거 나돌아...탈나도 호소할 곳 없어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5.11.17 08:4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두드러기로 입원해도 "계속 먹어라" 대구시 달서구에 사는 정 모(여)씨는 최근 다이어트에 좋다는 허벌라이프 제품을 온라인몰에서 구입했다가 낭패를 봤다. 섭취한 지 일주일 만에 가려움증을 동반한 빨간 반점이 올라왔다. 판매자에게 연락하니 ‘명현반응’이라며 꾸준히 먹어 독소를 빼야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증상은 더욱 심해졌고 급기야 병원에 입원까지 했다. 의사는 '알러지에 의한 두드러기'라며 앞으로 컨디션이 안 좋을 때마다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눈에 홍반이 발생하면 위험했을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나를 믿고 계속 먹어도 된다’고 했던 판매자는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정 씨는 “온라인 공식몰에서 구입했다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개인 판매자라고 고소하라는 식으로 대응하더라”라며 “나 같이 속은 피해자가 한둘이 아니다”라고 속상해 했다. 

# QR코드 제거된 채 온라인 판매 소셜커머스에서 허벌라이프 다이어트용 쉐이크를 구매한 한 모(여)씨는 가품 의혹을 제기했다. 제품 상태를 알리는 QR코드가 제거된 채 발송됐기 때문. QR코드에는 판매자의 개인 정보가 담겨있어 제거한다는 설명이었지만 뒤에는 ‘본사에서 판매자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한다’는 의미가 숨겨져 있었다고. 지난해 8월에도 소셜커머스에서 허벌라이프 제품을 판매했다가 가품 의혹이 제기됐던 만큼 제품을 신뢰하기 어려웠다고. 한 씨는 “정품임을 입증할 수 없도록 QR코드를 제거해놓고는 ‘가품의혹으로 제품을 반품하면 왕복 배송비를 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사기 아니냐”며 “대체 정품은 어디서 구할 수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답답해 했다. 

151012hb.jpg
▲ 일부 온라인몰에서는 정품 바코드를 제거한 채 판매하고 있다. 이 경우 '정품'임이 입증되지 않기 때문에 본사 차원에서 환불 및 교환이 불가능하다.

다단계 판매업체인 허벌라이프 제품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일부 허가 받지 않은 온라인몰에서 '공식', '정품'을 내세우고 있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허벌라이프 따르면 'GoHerbalife' 등 회원이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몰 이외에 오프라인, SNS 등을 통한 구입은 자제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는 청약철회권 등 소비자 권리를 제한하는데다가 다단계 업체 판매 상품은 회원과 소비자간의 직접판매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

특히 정식 판매가 아니라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를 통해 구입하는 것은 정품이 아니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일 수 있기 때문에 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대부분 판매자 신상정보를 가리기 위해 QR코드를 제거하고 판매되는데 이 경우 정품 확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본사에서 아무런 도움을 받을 수 없다. AS는 물론 교환 환불, 제품 하자로 인한 신체상의 피해도 마찬가지다.

허벌라이프는 지난해 8월에도 비슷한 논란이 일자 “해당 제품은 본사 판매원이 아닌 온라인 판매 전문 딜러가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소셜커머스사와 오픈마켓에 해당 제품 판매를 중지시키고 앞으로의 협조를 당부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허벌라이프 관계자는 "허벌라이프에 등록된 회원에게 직접구매하거나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클럽에 방문하거나 GoHerbalife 등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헤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허벌라이프 2016-10-21 17:21:53
개똥사는소리하고있네 허벌라이프 매장이 장사안되니 별의별소리를 다하네 qr코드는 본사에서 싸게파는거 단속할라고하는거임 허벌라이프 가품없음 다단계 하는 미친사람들 말 듣지말고 싼거 구입해서 먹음됨

ㅇㄴㅇ 2015-11-20 20:53:12
직급 유지를 위해 자기가 구매해서 도루 파는거구만 무슨 가짜???? 사기꾼 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