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대우조선해양 3조 원 추가 손실”…채권단, 4.2조 원 지원안 발표
상태바
“대우조선해양 3조 원 추가 손실”…채권단, 4.2조 원 지원안 발표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5.10.2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3조 원의 영업손실을 낸 대우조선해양이 하반기 역시 대규모 추가 손실을 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은행은 3개월 동안 실사를 진행한 결과 최대 3조 원의 손실 발생 요인이 있다고 발표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의 빠른 기업 정상화를 위해 4.2조 원의 자금을 지원할 방안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에서 손실이 발생했으며 대우망갈리아 등 해외 자회사에서 발생한 부실로 인해 최대 3조 원의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해양플랜트에서는 추가적인 공정 지연과 원가 증가, 드릴쉽 건조계약 취소 등으로 추가 손실이 예상된다. 특히 저유가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선주사의 수익성 악화로 인해 인도 지연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대우망갈리아뿐 아니라 풍력드윈드 등 해외 자회사에서 발생한 손실로 인해 약 1조 원의 추가 손실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올해 부족 자금이 1조8천억 원에서 2016년 상반기 4조2천억 원으로 증가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이 4000%를 넘어갈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신규출자 및 신규대출 등을 통해 4조2천억 원 규모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금 지원을 통해 부채비율을 500% 이하로 떨어뜨리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의 체질 개선과 강력한 내부 구조조정을 위해 경영 정상화 이행 약정(MOU)을 체결할 예정이다.

해양플랜트 수주 규모도 현재 50% 이상에서 40%대로 축소하는 등 선박 발주량 및 선가 수준을 감안해 적정 수준으로 축소할 계획이다. 무리한 수주 활동을 차단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수익성 중심으로 최적의 수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인력과 조직은 향후 최적의 생산 규모 및 선박 포트폴리오에 부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축소할 예정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조선업 장기 불황 국면에서 무리한 경영활동을 지속하고 경영관리 취약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향후 합동 경영관리단을 운영해 재무상황은 물론 자구계획 이행 상황, 경영계획 단성 정도 등 정상화 이행상황도 철저하게 모리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