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이덕승)는 13일 식품·의약품·화장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소비자용 교육동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작 배포된 교육 동영상을 통해 식품·의약품·화장품 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의식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식품·의약품·화장품 주제별로 소비자의 교육 요구도가 높은 내용을 바탕으로 총 4편으로 구성했다.
주된 내용은 ▲떴다방 피해 및 대처요령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섭취요령 ▲화장품 및 의약외품 올바르게 사용하기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보관·폐기방법 ▲임신주기별 식생활 가이드 및 젖병, 모유착유기 올바른 사용 등 어르신과 임신부, 주부를 대상으로 반드시 알아야 할 식의약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영상을 통한 소비자교육은 도서벽지 등 교육기회가 부족한 취약지역과 정보 접근이 낮은 어르신 등 취약계층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작된 동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소비자단체가 함께하는 전국 ‘소비자 식의약 안전교실’의 교육콘텐츠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구청, 보건소, 노인대학 등 다양한 곳에서 영상을 통해 식품·의약품 등에 대한 교육 시 활용할 수 있다.
교육 동영상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홈페이지> 소비자교육 > 교육자료 ▲소비자TV(홈페이지> 방송다시보기> CTV스페셜) 및 ▲유튜브(전국소비자식의약안전교실)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동영상은 오는 31일까지 매일 오전 4시와 오후 4시, 9시에 방영하는 소비자TV ‘CTV스페셜 ‘식의약 안전교실’에서 시청도 할 수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