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사본 1부, 공공요금 제출시에는 주민등록초본(3개월 이내 발급) 등을 공통적으로 제출해야하며 비금융정보 증명서류는 선택해 제출할 수 있다.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통신요금 및 공공요금 납부실적 증빙 절차는 어떻게 될까?
SKT 사용고객들은 T월드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을 한 뒤 전체메뉴▶요금납부▶납부/인출내역 선택▶최근 납부내역 조회 후 납부영수증 인쇄하기 선택▶인쇄 등의 절차를 밟으면 된다.
KT고객은 올레닷컴 홈페이지에서 요금조회/납부▶요금납부 선택▶조회 기간 선택 후 납부 확인서 인쇄▶전체 선택 후 확인 버튼 눌러 인쇄 과정을 거친다.
LG유플러스 고객들은 유플러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요금조회/납부▶요금납부 선택▶납부관리▶요금납부확인 선택▶해당 서비스의 상세보기 클릭▶전체 선택 후 확인 버튼 눌러 인쇄▶납부확인서인쇄 등의 순으로 납부실적을 발급받을 수 있다.
공공기관 납부실적 발급 과정은 다음과 같다.
국민건강보험은 사이버민원 홈페이지 접속해 로그인▶개인민원▶보험료납부확인서▶국민건강보험 국문 증명서 확인 후 출력 등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국민연금은 전자민원서비스에 접속해 개인서비스▶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국문증명서 선택▶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안내▶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 동의▶확인▶인쇄옵션 지정 후 확인 등이다.
이렇게 출력한 서류는 나이스평가정보나 코리아크레딧뷰로 방문해 제출하거나 팩스나 우편접수를 통해 제출할 수 있다.
소비자가 제출할 때 휴대폰이나 이메일 주소를 기재하면 신용평가기관에서는 처리된 결과를 회신해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문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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