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용카드사들이 지난해에도 불법 모집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업계 카드사 8개 가운데 7곳이 지난해 모집과 관련해 금융당국의 제재를 받았다. 카드를 직접 발급하지 않는 비씨카드를 제외하면 전업계 카드사 전체가 제재를 받은 셈이다.
25일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의 '카드사 제재 내용 공개안'에 따르면 비씨카드를 제외한 7개 카드사의 모집인 관련 제제 건수는 총 12건으로 드러났다.

하나카드와 롯데카드가 총 3건으로 가장 많았고 우리카드 2건,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가 각각 1건씩이다.
하나카드와 롯데카드는 신용카드 모집인의 회원 모집 시 연회비 10% 초과 금품 전달 금지행위와 신용카드 불법모집 신고의무를 위반했다. 신용카드 모집인 관리감독에 소홀했던 것도 지적사항이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법규 안에서 정도영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며 "모집인 90% 이상은 도덕적으로 하고 있는데 소수의 인원이 금전적 욕심에 이러한 불법 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카드도 모집인의 회원 모집 시 연회비 10% 초과 금품 전달 금지행위를 위반했다. 신용카드 모집인 관리감독도 소홀했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는 공통적으로 신용카드 모집인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부당 제공이 문제가 됐다.
이에 대해 삼성카드와 현대카드 등은 이의신청을 제기하기도 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금감원 제재 조치의 경우 제재 수용 또는 이의신청의 절차로 나뉜다"며 "삼성카드는 일반적인 프로세스에 따라 이의신청을 한 것일 뿐 다른 의미는 없다"고 말했다.
카드사들의 불법 모집인 관련 사례는 매년 지속되는 고질적 문제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협회에서는 모집점검반을 통해 모집인 단속을 지속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나오지는 않았으나 올해 모집인 교육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지난해까지 최근 5년 간 약 1천만 명에 달하는 카드모집인들의 고객정보 불법 조회가 벌어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지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