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소형 SUV ‘니로’ 최초 공개
기아자동차가 지난 11일(현지 시간) 미국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 (McCormick Place)에서 열린 ‘2016 시카고 오토쇼(2016 Chicago Auto Show)’에서 친환경 소형 SUV ‘니로(Niro)’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차 ‘니로(Niro)’는 SUV의 명가 기아차에서 처음 선보이는 소형 SUV임과 동시에 국산 최초 하이브리드 SUV로 내달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한 니로(Niro)는 ▲강인하면서도 섬세한 스타일의 디자인 ▲독자 개발한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 및 변속기 탑재 ▲초고장력 강판 53% 확대 적용 및 알루미늄 소재 활용 등 기아차의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것이 특징이다.
니로(Niro)는 전장 4,355mm, 전폭 1,800mm, 전고 1,535mm, 축거 2,700mm 로 국산 소형 SUV 중 최대 수준의 제원을 확보해 공간 활용 능력을 극대화했다. 기아차의 첫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로 개발된 니로(Niro)에는 하이브리드 전용 1.6 카파 GDI 엔진 및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가 탑재됐다.
하이브리드 전용 1.6카파 GDI 엔진은 최대 출력 105마력(ps), 최대토크 15.0kgf.m, 모터는 최대출력 43.5 마력(32kw 환산 시), 최대토크 17.3kgf.m 으로 우수한 동력성능을 확보하는 동시에 1.56kwh 배터리를 장착하여 연비개선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일반 강판보다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53% 적용하여 차량의 안전성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
현대중공업, 빅3 중 올해 첫 수주 성공
현대중공업이 올해 국내 조선 '빅3' 중 처음으로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터키 선사인 디타스시핑으로부터 15만8000t급 유조선 2척을 수주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수주는 올해 들어 국내 조선 '빅3' 중 처음으로 수주한 것이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빅3'는 지난달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다. 조선 3사가 월간 수주실적 '0'을 기록한 것은 2009년 9월 이후 처음이다.
수주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1억2천만~1억4천만달러(한화 약 1천443억~1천684억 원) 수준인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018년에 이들 유조선을 디타스시핑 측에 인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모나코서 유럽포럼 성황리에 개최
삼성전자가 11일(현지시간) 모나코에서 대륙별 전략제품 소개행사인 ‘삼성 유럽포럼’을 개최하고 2016년 유럽 시장 확대에 나섰다.
모나코 국제회의 센터인 ‘그리말디 포럼(Grimaldi Forum)’에서 열린 ‘삼성 유럽포럼’에는 유럽 주요 파트너와 미디어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퀀텀닷을 적용한 ‘SUHD TV’ 신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2016년 전략제품들이 선보였다.
‘삼성 유럽포럼’ 프레스컨퍼런스에서 연사로 나선 삼성전자 구주총괄 CMO인 데이비드 루이스(David Lowes)는 “삼성전자는 스마트 기술이 탑재된 다양한 가전과 모바일 제품을 지속 선보여 왔다”며, “앞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일상 속에서 더욱 의미 있는 기술과 제품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 ‘iF 디자인 어워드 2016’에서 본상 수상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대표이사 서승화)가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6’(iF Design Award 2016)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제품 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등 총 3개 부문에서 4개의 작품이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업계 최초로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인 레드닷 어워드(Red Dot Award),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에서 수상하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세계 무대에서의 수상은 한국타이어가 글로벌 Top Tier 수준의 기술력과 디자인 상품 경쟁력을 갖췄음을 입증한다.
특히 한국타이어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비주얼 콘텐츠 아이덴티티(Visual Contents Identity)가 본상을 수상하였다. 비주얼 콘텐츠 아이덴티티 안에는 한국타이어의 제품 설명에 필요한 인쇄물 및 이미지, 그래프 등을 알기 쉽게 제작한 내용이 담겨있다.
또한 이번 겨울 국내 시장에 출시한 초고성능 겨울용 타이어 ‘윈터 아이셉트 에보2(Winter I’cept evo2)’가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타이어에서 디자인은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배수성, 미끄러짐 등의 성능을 극대화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윈터 아이셉트 에보2’는 비대칭 블록 설계로 겨울철 노면에 최적화 된 디자인을 인정받아 레드닷 어워드에 이어 2관왕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이 뿐 아니라 한국타이어의 미래 드라이빙 환경에 대한 연구로 탄생한 미래형 콘셉트 타이어 '부스트랙(Boostrac)’과 ‘알파이크(Alpike)’가 콘셉트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