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이 야심차게 선보인 ‘신라면건면’이 출시 두 달만에 라면시장 매출 9위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유탕면이 아닌 건면 제품이 라면시장 10위권에 이름을 올린 것은 신라면건면이 처음이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농심 신라면건면은 출시 첫 달인 2월 12위에 이어 3월 라면시장 매출 순위에서 9위에 올랐다. 매출은 45억 원으로 전월 대비 73% 증가했다.
농심은 “신라면, 짜파게티, 안성탕면 등 전통의 강자들이 경쟁하는 TOP 10 시장에 건면 신제품이 단시간에 진입한 것은 그만큼 신라면건면이 새로운 트렌드를 추구하는 소비자 눈높이에 부합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신라면건면은 농심이 ‘신라면Light’ 프로젝트로 2년 간 연구개발해 만든 신제품이다. 튀기지 않은 건면에 신라면 특유의 국물을 구현해 깔끔하고 개운한 맛이 특징으로 꼽힌다. 일반 라면의 70% 수준인 칼로리(350Kcal)도 인기 요인이다.
출시 이후 최근 70일간(2월9일~4월19일) 약 1800만 개가 판매될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농심은 “신라면과 건면의 조합으로 맛과 건강을 동시에 생각하는 소비자들을 라면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하는 게 필요했다”며 “신라면건면이 이러한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신라면건면에 대해 평소 라면을 먹지 않거나 덜 먹는 소비자들의 입맛까지 충족시키면서 라면시장 소비층을 넓힌 제품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심은 신라면건면의 인기에 힘입어 건면시장을 본격적으로 키우기 위해 생산라인을 증설한다고 밝혔다.
현재 녹산공장에 6개, 구미공장에 1개의 건면라인을 가동하고 있는 농심은 연말까지 녹산공장에 2개 라인을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농심이 녹산공장 건면라인을 증설하는 것은 2010년 이후 9년 만이다.
생산라인이 모두 증설되면 농심의 일일 건면생산량도 최대 200만 개로 늘어나게 된다.
농심은 생산라인 증설을 통해 건면시장의 주도권을 가져가면서 라면시장의 건면시대를 앞당기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국내 건면시장은 약 1178억 원의 규모로 전체 라면시장의 5% 수준이지만 최근 3년간 연평균성장률이 13%에 달하는 등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
건면시장 점유율은 신라면건면 외에 둥지냉면, 멸치칼국수 등 제품을 보유한 농심이 49.4%로 1위이며 풀무원이 29.3%로 뒤를 잇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업계 제일의 건면기술력과 생산능력으로 라면시장에 건면의 대중화를 이끌고 신라면건면을 비롯해 냉면, 칼국수 등 건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데 역랑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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