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BC카드, 기업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BC IDEA’ 출시
상태바
BC카드, 기업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BC IDEA’ 출시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1.08.0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C카드가 기업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BC IDEA’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BC IDEA(BC Intelligence Data for Enterprise Advance)는 기업 매출 추이를 통한 브랜드 현황, 경쟁관계를 분석해 마케팅 등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BC카드가 보유한 320만 가맹점, 3600만 고객 데이터, 월 약 5억건의 카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채널 ▲상권 요소로 세분화해 심층 분석을 실시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먼저 고객 분석은 시장 현황, 브랜드 트랜드, 소비자 행동으로 구성된다. 해당 업종 전체 이용액 및 거래 건수, 브랜드별 매출 현황, 고객 선호도(방문 빈도) 등으로 세분화해 기업 니즈에 맞는 데이터가 제공된다.

기업이 최우선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채널도 조언해준다.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등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의 시간대별, 요일별 매출 자료 기반으로 각 채널별 고객 이용 특성을 분석해 채널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BC카드가 보유한 전국 1200대 상권 정보와 250여개 업종별 카드 이용 현황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권 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해당 지역 최대 3km 내 유사 점포, 유동 인구 분석(소득, 가구 현황 등)을 통해 점포별 안정성과 성장성을 예측해 준다.

예를 들어 프랜차이즈 브랜드 기업의 경우 매출 추이 등 기업 현황 진단부터 경쟁 브랜드와의 고객 비교 분석을 통해 "특정 지역의 MZ세대 소비행태가 급변하고 있으니 해당 고객을 대상으로 한 타겟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등의 제언을 받을 수 있다.

변형균 BC카드 AI빅데이터본부장은 “BC IDEA는 외식, 소비재, 유통 등 카드 매출이 발생하는 모든 업종에 맞춤형 심층 분석이 가능하다”며 “관련 업종의 대상 기업뿐만 아니라 이들 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