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해양관리협의회)는 지속가능수산물 분야에서 권위를 지닌 글로벌 비영리기구이다. 해양생태계와 어종 보호, 국제 규정 준수 여부 등 조업 과정 전반을 평가해 MSC 인증을 부여한다. MSC 인증을 받은 수산물은 지속가능한 어업 방식과 생산, 유통 과정을 거친 '착한 수산물'이라는 의미를 가진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동원 MSC참치'는 해양생태계를 최소화하는 지속가능어업으로 어획한 MSC 인증 가다랑어를 사용해 만든다. 동원F&B는 원재료인 가다랑어 수급부터 참치캔의 제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지속가능한 어업 이력을 관리한다.
캔에는 지속가능어업으로 생산된 '착한 수산물'을 의미하는 MSC 에코라벨(Eco-Label) 인증이 인쇄돼 있다. 오메가3를 다량 함유한 참치 살코기와 오메가6가 풍부한 해바라기유를 함께 담았다.

동원그룹의 수산 부문 계열사 동원산업은 참치를 조업하는 선망어업과 연승어업에 대해 2019년과 2020년에 각각 국내 최초로 MSC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시장에서는 이미 지속가능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높다. 어획 과정부터 제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한 동원 MSC참치를 통해 지속가능수산업과 지속가능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사회적 공감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