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등에 따르면, 도요타의 지난해 판매대수는 재작년에 비해 6%가 증가한 936만 6천대를 판매했다.
반면 GM은 3%가 증가한 936만 9천524대로 도요타 보다 3천524대를 더 팔아 가까스로 아성을 지켰다.
북미시장에서 일제차의 공세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GM은 도요타와의 격차가 2006년의 28만대에서 급격하게 축소됨에 따라 1931년 이후 지켜온 부동의 1위 자리가 매우 위태로운 상황이다.
GM은 휘발유 가격 상승 등으로 다목적 스포츠차(SUV) 등 대형차의 판매가 저조해 북미시장 판매가 6% 감소했으나 유럽과 중국 등지에서 사상 최고의 판매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도요타는 저연비의 소형차 인기에 편승해 미국시장 판매가 호조를 보인데다 신흥시장에서도 판매가 늘어 판매 증가율 면에서 GM을 앞섰다.
도요타는 지난해 생산대수에서는 951만대로 GM을 제치고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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