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5일 민생경제 현장투어-‘달달(달려간 곳마다 달라집니다)버스’를 타고 의정부시 민락국민체육센터를 방문해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이날 “북부 대개발의 일환으로 추진한 이번 사업은 여러 가지 특징이 있다”며 “개발을 먼저 하고 길을 내는 게 아니라 길부터 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 펀드가 들어갈 것”이라며 “대한민국에서 도로를 가지고 국민 펀드를 하는 건 최초”라고 밝혔다.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는 수도권 제1·2순환 고속도로 사이 동서축 고속화도로를 신설하는 내용이다. 고양시, 파주시, 양주시, 의정부시, 남양주시 등 경기북부 5개 시를 연결한다. 사업규모는 총연장 42.7km이며 총사업비는 2조506억 원 규모의 도민참여형 민자사업 형태로 오는 2034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서울~문산, 서울~양주, 세종~포천, 하남~남양주~포천 등 남북축 고속도로 4개와 연계한다. 주요 지점 나들목도 조성해 경기북부 공간구조를 기존 4개 격자형에서 8개 격자형으로 세분화해 지역 접근성을 대폭 개선한다. 고속도로에 빨리 접근할 수 있는 생활권이 늘어난다. 기존 자유로, 강변북로, 하남~남양주~포천 등 서울강북과 연결되는 경기북부 순환망 역할도 기대된다.
경기북부 지역 간 이동시간도 대폭 단축된다. 고양시 원당동~남양주시 진접읍 구간의 경우 기존 국도 등을 대신해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통행거리가 78㎞에서 51㎞로로 단축되며 통행시간은 2시간22분에서 44분으로 개선된다. 이로써 통행속도도 33㎞/h에서 68km/h로 빨라진다.

도는 이번 사업을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하되 ‘도민 펀드’를 도입한다. 민간 수익 독점 구조에서 벗어나 도민이 쉽게 직접 투자하고 수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양성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