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이찬진 금감원장, 백내장 실손보험금 민원인과 상담 실시...금융소비자 신뢰 제고
상태바
이찬진 금감원장, 백내장 실손보험금 민원인과 상담 실시...금융소비자 신뢰 제고
  • 서현진 기자 shj7890@csnews.co.kr
  • 승인 2025.11.05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백내장 실손보험금이 부지급된 민원인과 직접 상담을 실시하며 금융소비자 신뢰 제고에 나섰다.

이 원장은 5일 오전 금감원 본원 1층 금융민원센터에서 민원 상담차 방문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현장 상담을 진행했다.

이는 금감원장이 금융소비자를 직접 만나 소통하며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넓히고 이를 통해 금융소비자의 신뢰를 제고하고자 하는 취지라는 설명이다.
 

▲이찬진 금감원장이 민원인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찬진 금감원장이 민원인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 주요 현안인 벨기에펀드 및 실손의료보험 관련 민원인 등을 직접 만나 금융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공감하고 민원 처리 기준과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벨기에펀드 관련 민원에 대한 상담을 진행했다. 민원인은 한국투자증권 벨기에펀드 가입자로서 투자설명서에 중요사항이 미기재돼 있는 등 판매사의 설명의무 위반 등에 따른 손해배상을 주장하며 분쟁조정을 신청했다.

금감원장은 상품 판매시 설명의무 미흡 등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상품설계와 판매단계 전반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향후 현장검사 결과 불완전판매와 관련한 내부통제 위반 사실 등이 확인되는 경우 기 처리된 분쟁민언을 포함한 모든 분쟁민원의 배상기준을 재조정하도록 판매사를 지도할 예정임을 안내했다.

백내장 실손 관련 민원 상담 또한 실시했다. 민원인은 과거 백내장 수술을 받았는데 보험사가 실손보험금 지급을 거부하고 있다며 분쟁조정을 신청했다. 금감원장은 의사의 진단 하에 수술을 받았는데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고 있다는 민원인의 주장을 듣고 법원 판례 등 관련 내용을 충분히 살펴보겠다고 안내했다.

이번 금감원장의 민원상담은 금융감독의 최우선 가치인 금융소비자보호를 경영진부터 솔선수범해 실천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는 설명이다. 금감원 경영진이 초심과 기본으로 돌아가 금융소비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공감하는 소통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이번 상담 등을 바탕으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모든 업무에 진정성 있게 반영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국민의 눈높이에 부응할 수 있는 금융소비자보호 문화가 조직 전반에 안정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보호 중심의 조직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서현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